시사상식 노트7 [2019년 12월 둘째 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19년 12월 둘째 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19.12.08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12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부의 효과(Wealth effect)

부의 효과는 주택의 가격이 상승할 때 경제에 미치는 효과중 하나로 사람들이 소비가 크게 늘어나는 것으로 ‘자산 효과’라고도 불린다. 이는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자산 가격의 상승이 국내 소비 증가에 영향을 주는 현상을 의미한다. (주

2. 시베리아 횡단열차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여행객들에게 이국적이고 색다른 낭만을 선사하는 열차로 노선에 따라 중국, 몽골에서 타는 것도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블라디보스톡을 시작역으로 모스크바까지 향한다. 열차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평균 6박 7일 정도 소요되며 그동안 시차가 7번 바뀐다. (여행객들에게 이국적이고 색다른 낭만을 선사하는 ‘시베리아 횡단열차’ [지식용어])

3. 마이크로비즈

마이크로비즈(microbeads)는 세정, 연마, 박리의 용도로 화장품, 치약, 세안제, 각종 세제 등에 사용하는 지름 5㎜ 이하의 고체 플라스틱을 가리킨다. 마이크로비즈는 처음부터 미세 플라스틱으로 제조되기도 하고 플라스틱 제품이 잘게 부서지면서 생성되기도 한다. (세안제-치약 등에 함유된 ‘마이크로비즈’...바다로 흘러들어 ‘인간’ 위협 [지식용어])

4. STEM교육

STEM계열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의 준말이며 1990년대 들어 미국과학재단(NSF)이 집중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이다. 이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융합형 인재를 키워 나라의 경쟁력을 키우자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1990년대 탄생한 ‘STEM교육’..인류의 삶을 어떻게 바꿔놓을까 [지식용어])

5. HEIF

HEIF(High Efficiency Image File Format)는 기존 이미지 압축 기술이었던 JPEG보다 더 효율적인 이미지 압축 저장방식으로 저장 용량을 절반으로 줄여주는 새 이미지 압축 저장방식이다. 현재 이러한 HEIF 포맷을 도입한 전자기기 회사는 애플이 유일하다. 애플사의 아이폰 카메라 포맷 설정에 들어가 보면 사진 저장 방식을 고효율(HEIF)과 높은 호환성(JPEG)으로 구분해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JPEG를 대체할 고효율-고화질 이미지 파일 형식 ‘HEIF(히프)‘[지식용어])

6. 손실보상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적법한 행위를 하여 특정인에게 재산상의 손실을 줄 경우, 그 손실을 메우기 위하여 지급되는 재산적 보상을 ‘손실보상’이라 한다. 손실보상에 대한 구체적인 일반법은 없으나 헌법은 공공필요에 의한 재산권의 수용·사용·제한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규정(헌법 제23조)하고 있어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 등을 각 단행법 등에서 개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국가 행정에 의해 보는 피해를 보상하는 ‘손실보상’ [지식용어])

7. 설진기

설진기는 한의원에서 혀 상태를 통해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진단법이다. 기술의 정식 명칭은 '혀 영상 획득 시스템 일반 요구사항'(ISO 20498-1)이다. 이 기술의 주요 내용은 혀 위치의 정위, 혀 영상 촬영을 위한 조명부, 영상 획득부, 데이터 처리부, 디스플레이, 안전성 등으로 구성된다. 이외에 설진기 안전성 확보와 핵심 성능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공통 사항을 담았다. (혀를 통해 건강 체크...국제표준으로 제정된 ‘설진기’란? [지식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