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완화되는 자동차 튜닝에 맞춰, 공인할 수 있는 튜닝 전문 인력 또한 활발하게 양성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에서도 미국이나 유럽 등 자동차 선진국에서 볼 수 있었던 개성 넘치는 자동차들을 도로 위에서 자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도로 위 질서를 위해하지 않는 건강한 튜닝 자동차들로 말이다.

국토교통부는 앞서 지난 8월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 대책은 튜닝 규제를 획기적으로 완화해 튜닝시장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로써 내년 상반기부터 승용차나 화물차도 캠핑카로 개조할 수 있도록 규제가 완화된다.

[사진/픽사베이]

이에 따라 9인승 스타렉스나 카니발, 그리고 소방차 등을 캠핑카로 개조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클래식 카'를 전기차로 개조하거나 수제 스포츠카 생산이 쉽도록 규제가 개선된다. 아울러 그간 동력전달장치, 등화장치 등 8개 장치는 튜닝승인 대상이었지만, 앞으로는 튜닝 사전 승인은 면제하되 안전성 보완차원에서 튜닝 검사만 시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렇게 달라진 법에 맞춰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전문 종사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5일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튜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컨설팅 사업’이 이미 추진 중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 8월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의 세부과제로, 영세한 튜닝업체의 전문성을 높여 불법튜닝을 예방하고, 급증하는 튜닝수요를 충족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에 따라 성공적 사업추진을 위해 공단은 지난 5월 자동차 튜닝인증 기술지원사업 추진단 TF를 구성하였고, 11월에는 컨설팅인력 5명과 교육인력 2명을 추가 채용해 ‘자동차튜닝인증기술지원사업단’을 신설했다.

교육은 예비종사자와 종사자를 구분해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12월부터 전국 대학교 및 고등학교의 신청을 받아 재학생과 졸업생 방문교육을 시행하며, 관련 법령·제도 등의 이론교육과 실습지원을 함께 제공한다. 또한 튜닝업체 교육은 내년 4월부터 17개 시·도 순회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튜닝업체의 현장실무 지원을 위한 컨설팅은 지난 10월부터 시행 중에 있다. 컨설팅 시 업체별 주요튜닝항목에 대한 유의사항 지도와 현장 애로사항에 대한 솔루션 제공 등이 이루어지며, 지역별 합동 컨설팅과 희망업체의 신청을 받아 진행하는 1:1 맞춤형 컨설팅이 병행된다.

아울러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내년 하반기부터 사업에 참여한 업체와 구직자간 일자리 매칭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정부에 튜닝 규제 완화 방침에 따른 튜닝 전문인력 양성 계획. 이를 토대로 건강한 자동차 튜님 문화가 확립하기를 기대한다. 또한 국민의 안전과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내실있는 사업진행을 위해 각 기관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