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얼마 전 미국이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을 제정한 것에 대해 중국 정부가 이 법을 만드는 데 관여한 미국 의원들의 중국 입국을 막을 것으로 예상된다.

1. 중국 관영 매체에 대한 겅솽 대변인의 입장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얼마 전 중국의 관영 매체의 보도에서는 중국이 홍콩 인권법안을 작성한 미국 의원들의 중국 입국을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29일 정례 브리핑에서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 측은 언론의 보도에 대해 구체적인 반응을 내놓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겅솽 대변인은 "하지만 원론적인 입장을 말하자면 비자 문제는 한 나라의 주권이니 중국 정부가 누구를 입국시키고 누구를 불허할지 당연히 결정할 권리가 있다"며 "환영받지 않는 사람은 당연히 입국 허용이 안 된다"고 전했다.

2. 겅솽 대변인,  “홍콩과 중국 내정 간섭에 강력한 조치”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또 겅솽 대변인은 홍콩인권법안 제정과 관련해 중국이 어떤 강력한 반격 조치를 할 것인지에 대해선 구체적인 언급을 꺼리면서 "중국은 엄정한 교섭과 강력한 항의를 해왔고 중국 정부와 인민은 미국의 이번 조치에 단호히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 누구도 국가 주권을 지키려는 중국의 의지와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관철, 홍콩의 번영과 안정을 지키려는 의지를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겅솽 대변인은 이어 "이는 홍콩과 중국 내정에 간섭하는 노골적인 패권 행위"라며 "중국 내정에 개입하고 이익을 해치는 미국의 행위에 대해 반드시 강력한 조치를 해서 결연히 반격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홍콩인권법안에 관련된 미국 의원들의 중국 입국을 거부할 수도 있다는 의견을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