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19년 12월 첫째 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19년 12월 첫째 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19.12.01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12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겨울왕국2

겨울왕국2는 지난 2013년 첫 번째 시리즈에 이어 숨겨진 과거의 비밀과 새로운 운명을 찾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엘사와 안나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1편에서 단순한 이야기 구조와 스토리로 인해 다소 어린 관객들의 눈높이에 맞춰진 작품이라는 평을 잘 보완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중 가장 방대한 자료조사가 이루어진 영화 ‘겨울왕국2’ [지식용어])

2. 연초박

‘연초박’은 담배 제조 과정에서 나오는 찌꺼기를 모은 것으로 퇴비의 원료 중 하나로, 비료관리법에 의해 부산물비료 중 가축분 퇴비 및 퇴비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다. (익산 장점마을 집단 암 발병 원인 ‘연초박’...사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지식용어])

3. 공무원 책임보험

공무원 책임보험은 공무 중 소송에 휘말린 공무원을 돕는 보험으로, 공무원 책임보험에 가입해 공무원이 직무수행으로 수사 받거나 민·형사상 소송을 당하는 경우 보험을 통해 지원할 수 있게 됐다. 공무원 책임보험에는 공무원뿐만 아니라 국가기관 무기계약직, 기간제 근로자와 국가기관에서 파견근무 중인 지자체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도 가입할 수 있다. (공무 중 소송에 휘말린 공무원 돕는 ‘공무원 책임보험’...보장 제외 대상은? [지식용어])

4. 호킹지수

‘호킹 지수’는 책을 구입한 독자가 실제로 책을 읽었는가 따져보는 지수이다. 책 전체 페이지를 100으로 가정했을 때 독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읽은 비율을 계산한 것이다. 관심 있는 책을 구입해 몇 장 읽지도 못하고 도중에 포기한 책일수록 호킹 지수는 낮아진다. (구입한 책을 실제로 읽었는지 따져보는 ‘호킹 지수’...많이 팔려도 소용없어 [지식용어])

5. 백두산

영화 <백두산>은 영화<신과 함께>시리즈의 제작사 덱스터스튜디오의 2019년 신작으로, <천하장사 마돈나>, <김씨 표류기> 등을 연출한 이해준 감독과 <신과 함께-죄와 벌>, <PMC: 더 벙커> 촬영을 맡았던 김병서 감독이 공동으로 연출한 작품이다. (스릴 넘치는 화산 폭발 이야기를 다룬 역대급 재난 영화 '백두산' [지식용어])

6. 디지털금식

디지털 금식이란 스마트폰 중독 문제와 부작용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스마트폰에 과하게 의지하는 것에서 벗어나고자 의식적으로 멀리하는 것을 말한다. 현대인들에게 스마트폰은 이제 인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타인과 연락은 물론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사랑과 즐거움까지 모두 스마트폰에서 찾고 있는데, 이를 멀리하자는 것이다. (스마트폰 중독을 막기 위해 종교계가 앞장서고 있는 ‘디지털 금식’ [지식용어])

7. 정크아트

정크아트란 쓰레기를 의미하는 ‘junk’와 예술을 뜻하는 ‘art’의 합성어로 일상 속 폐기물을 이용해 만든 미술작품을 지칭한다. 다양한 소재가 작품의 재료가 될 수 있다. 쓰레기로 분류된 제품들을 예술로 재탄생시켜 사람들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하면서도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기회로 거듭난다는 점에서 정크아트는 우리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분위기를 고무시킨다. 쓰레기에서 예술품으로! 지구에 숨 불어넣는 ‘정크아트’ [지식용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