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지소미아

22일 자정에 이루어지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이에 정치권과 국민들 사이에서 찬반 여론이 뜨거워진 바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완전 폐기를 외치며 ‘찬성’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살행위와 마찬가지라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D-1 ‘韓-日’ 지소미아 종료 목전으로...찬성vs반대 입장 팽팽 [시선만평])

2. 대리운전 근로자 인정

그간 자영업자로 분류되어 온 대리운전 기사를 노동조합법상 노동 삼권을 행사할 수 있는 근로자로 인정하는 첫 하급심 판결이 나왔습니다. 대리운전 기사도 노조를 설립해 단체 교섭 등을 할 수 있다는 취지의 판결입니다. 이슈체크에서는 대리운전 기사를 근로자로 인정한 판결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슈체크] 대리운전 기사, ‘근로자’ 인정 첫 판결...노동조합법상 노동 삼권 행사 가능)

3. 북미

북한이 연일 미국의 대북 적대정책 철회를 압박하는 가운데 미국 정부 관계자가 북한에 비핵화 대화 복귀를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비핵화보다 적대정책 철회 등 새로운 계산식을 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김영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은 19일 새벽 내놓은 담화에서 미국을 향해 대북 적대정책 철회 전까지 비핵화 협상은 "꿈도 꾸지 말라"고 밝혔다. (北-美 ‘대화’ 향한 서로 다른 문 강조...비핵화 먼저 vs 적대정책 철회 먼저 [시선만평])

4. 전립선염

전립선염은 주로 30~40대 전후나 중년 남성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며 큰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이는 신경을 예민하게 만들기도 하고 오랜 시간 앉아 있기 힘들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이어가는데 지장을 줄 수 있는데요. 건강프라임에서는 남성에게 발생하는 전립선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프라임] 남자들의 고통 전립선염, 비대증이나 암으로 진행되나?)

5. 콜포비아

전화벨 소리를 듣고 깜짝 놀란다거나 전화 받기가 무서운가? 실제로 이와 비슷한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벨 소리가 아닌 진동이나 무음으로 바꿔 생활한다고 합니다. 통화를 불편해하는 현상인 ‘콜 포비아’는 전화를 뜻하는 ‘Call’과 공포증 ‘Phobia’의 합성어로 이 증상은 단순히 전화를 기피하는 것뿐 아니라 전화가 오거나 통화 전 필요 이상으로 긴장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카드뉴스] “전화가 무서워요”, 전화에 두려움을 느끼는 현대인들의 ‘콜 포비아’)

6. 아놀드 슈왈제네거

지난 10월 말 원작자 제임스 카메론과 주연 아놀드 슈왈제네거를 포함해 오리지널 멤버들이 복귀한 영화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가 개봉했습니다. 이 영화는 국내에서 시리즈 최고 오프닝 스코어를 돌파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여기에 주인공 아놀드 슈왈제네거는 이번 영화에서 70대를 넘긴 나이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액션연기를 선보이며 관객들의 감탄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시선★피플] 터미네이터 후속작으로 돌아온 ‘아놀드 슈왈제네거’, 나이를 잊은 액션 투혼)

7. 할증요금들

기본요금 이외에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인 할증요금이 있습니다. 기준 범위의 이상일 경우 대부분 시간으로 구분되는데 대부분의 사람은 택시 할증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택시 이외에도 할증이 적용되는 곳이 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곳에서 할증이 붙으며 요금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봅니다. ([세컷뉴스] 할증요금의 종류를 아시나요? 할증요금이 적용되는 곳 알아보기)

8. 찢어진 계약서 성립

계약서는 쌍방 간에 합의로 계약 사항을 작성하고 서명을 하게 됩니다. 근로계약이나 임대차계약, 매매계약 등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모든 것이 계약으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만약 계약서를 작성했지만 그 계약서를 찢어버린 경우라면 계약의 법적 효력이 발생하게 되는지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겠습니다. ([생활법률] 찢어진 계약서를 테이프로 붙이면, 계약 성립이 될까?)

9. BTS 대체복무요원 제외

정부는 급격한 인구 감소로 인해 2020년대 초반 이후 예상되는 병역 자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병역 의무 이행 형평성을 높이기 위해 대체복무요원 1천 300명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 관계 부처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11개월에 걸친 논의로 드디어 오늘 오전 개선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이슈체크] 대체복무요원 감축 방안 발표...방탄소년단(BTS) 편입 검토 제외)

10. 금속탐지기

전자기유도와 맴돌이 전류를 이용해 쉽게 보이지 않는 금속 물질을 탐지하기 위해 만든 도구가 있습니다. 교류 전류가 흐르는 코일에 의해 자기장이 발생하면 그에 의해 금속에 맴돌이 전류가 발생하는데요. 이 도구는 맴돌이 전류에 의해 발생한 자기장을 이용해 금속을 탐지합니다. 바로 금속 탐지기입니다. 프로그램 <지식의 창>을 통해 금속 탐지기의 역사와 함께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아봅니다. ([지식의 창] 세상을 바꾼 발명품 금속 탐지기의 유래와 신기한 원리)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