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최지민] 2019년 10월 31일 목요일의 국내정세

▶자유한국당
박찬주 전 대장, 논란 끝에 명단서 빠져...황교안 "오늘은 경제에 주력한 첫 번째 행사”

자유한국당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윤창현(59)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교수, 김용하(58) 순천향대 IT금융경영학과 교수, 이진숙(58) 전 대전MBC 사장, 김성원(49) 전 두산중공업 부사장 등 8명을 영입했다고 31일 발표했다.

황교안 대표도 환영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장이 명단에서 빠진 데 대해 "오늘은 경제에 주력한 첫 번째 행사"라며 "앞으로 안보 부분 인재들에 대해 말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이인영, "국민 62% 공수처 설치 찬성, 공수처 선택 아닌 필수”

검찰개혁 법안과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면 승부에 들어간 여야의 공방이 31일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해 "국민 62%는 공수처 설치에 찬성한다"며 "사법 특권 해체를 위해 공수처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불평등 타파/특권정치 교체로부터 시작하겠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31일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지난 두 달 동안 조국 국면에서 제 평생 처음으로 많은 국민의 질책을 받았다"며 "국민의 애정 어린 비판과 격려를 겸허히 받들겠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이른바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은 정의당의 결정에 대한 일각의 비판에 대해 "질책은 아무리 절실한 제도 개혁이라도 일관되게 지켜온 원칙과 가치에 앞설 수 없음을 일깨우는 죽비 소리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걸어온 길을 다시 돌아보고 나갈 길을 철저히 점검하겠다"며 "불평등 타파·특권정치 교체로부터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