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프라임] 만성적인 코막힘 증상을 유발하는 ‘비중격만곡증’
[건강프라임] 만성적인 코막힘 증상을 유발하는 ‘비중격만곡증’
  • 보도본부 | 홍지수 PD
  • 승인 2019.10.23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지수]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혹시 평소 코막힘 증상이 남들보다 심하다면, 늘 코막힘 증상이 있다면 거울을 한 번 확인해 보십시오. 콧대가 휘어진 것은 아닌지 말입니다. 만약 콧대가 휘어져 있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만성적인 코막힘을 유발하는 비중격만곡증은 전 국민의 70%가 가지고 있다고 추정될 정도로 흔한 증상인데요. 그래서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비중격만곡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중격은 코사이의 막입니다. 그리고 비중격만곡증이란 비중격이 휘어져 기능적 장애를 유발하는 상태를 뜻합니다. 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코에 부상이 생겨 유발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고 알려져 있고, 이 외에도 선천적으로 비중격 연골의 위치가 변해 만곡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앞 서 말 했듯 ‘코막힘’입니다. 또 비중격만곡증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하비갑개의 점막이 두꺼워지는 비후성 비염이 생길 수 있고 입으로 호흡하는 구호흡, 급성 비염, 수면장애, 수면 무호흡증, 후각 장애, 폐쇄성 비음 등이 발생하죠. 또 주변의 지각신경이 압박되면서 안면통이나 두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중격만곡증의 치료법은 무엇인지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사 INT▶
허세형 원장/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Q. 비중격만곡증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비중격만곡증은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해야 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상적으로 시행되는 비중격만곡증에 대한 수술을 비중격 교정술이라고 하고요. 물론 비후성비염 등의 다른 구조적인 문제가 동반되어있는 경우에는 비염 수술을 같이 시행을 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비중격이 휘어져있는 정도가 매우 심하고 위치가 안 좋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비중격 교정술만으로는 교정이 다 되지 않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기능적 목적으로 그런 부분을 교정하기 위한 비밸브 교정술이라고 하는 기능적 목적의 성형수술을 함께 시행해야 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MC MENT▶
비중격만곡증은 코 내부의 연골이 휘어진 것이기 때문에 약물 치료로 한계가 있어 수술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데요. 일반적으로 수술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은 환자가 갖고 있는 증상이 얼마나 심한지, 그리고 그것이 생활에 어떤 불편함을 주는지를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수술을 통해 얼마나 개선될 수 있는지도 잘 고려해봐야 하죠.

그리고 비중격만곡증 수술 시에는 연골의 절제량을 개인에 맞게 적정량을 채취해야 안장코 같은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와 불편한 증상을 상담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수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제 비중격만곡증에 제기되는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비중격만곡증이 통계적으로 나타나는 주요 연령대가 있나요?
네 있습니다. 유소아의 경우에는 비중격이 휘어져있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주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인 중고등학교 때부터 부상과 같은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비중격이 휘어지는 경우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청소년기부터 비중격만곡증이 나타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 겁니다.

둘째, 비중격만곡증의 합병증이 있나요?
비중격만곡증의 합병증으로는 비중격이 휘어져 있는 내부의 만곡증과 함께 코 외형에도 변형이 오는 사비라 불리는 휜코가 동반되는 경우 등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단순히 외형적인 교정만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내부 비중격의 교정을 먼저 치료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진단을 통해 신중하게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비중격만곡증의 진단법은 무엇인가요?
비중격만곡증은 육안 상 외형적인 모습으로도 관찰되지만 통상적으로는 비강 안의 진찰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 자세히 구조적인 문제나 다른 질환들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비강 내시경이나 엑스레이 혹은 CT촬영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하면 회복이 얼마나 걸리나요? 인데요. 이 질문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겠습니다.

◀의사 INT▶
허세형 원장/ 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Q. 수술 후 회복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일반적으로 이제 2박 3일, 3박 4일 혹은 일주일까지도 입원을 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전신 마취로 수술을 하게 되면 회복을 위해서 2~3일정도 입원을 하는 게 필요하고요. 수술 자체가 가지고 있는 어떤 위험성이나 우리 몸에 미치는 부담은 사실 뭐 며칠 동안 입원을 해야 될 정도로 큰 부담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걸 국소마취 혹은 수면마취로 할 수 있다면 충분히 당일 입원, 당일 수술, 당일 퇴원이 가능한 수술입니다.

◀MC MENT▶
비중격만곡증은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닙니다. 다만 성장과정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코의 부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 비중격만곡증의 치료는 비교적 간단한 교정술부터 성형수술이 필요한 경우까지 매우 다양한데요. 따라서 개인마다 증상이 얼마나 심한지, 또 어느 부위에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반드시 경험이 충분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