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김아련 / 디자인 최지민] 미세먼지 같은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코 안에 분비물이 많이 생기고 코를 풀어도 시원하게 느껴지지 않는 경우에는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2016년 약 5만 명의 환자가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받았다고 한다. 비중격만곡증은 비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비중격만곡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 비중격만곡증의 정의
- 비중격은 코의 안쪽, 가운데 위치해 코의 좌우를 나누는 것을 말하는데 이 비중격이 휘어져 증상을 유발하는 상태
- 전체 인구의 약 70%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함

▶ 비중격만곡증의 원인
- 선천적인 생김새
- 출산하면서 휘는 출산주형설
- 외상으로 인한 변형

▶ 비중격만곡증의 증상
- 코가 막힘
- 비염이나 축농증 유발
- 코 안의 분비물이 염증을 일으킴

▶ 비중격만곡증에 대한 궁금증
Q. 비중격만곡증이 코골이와 관련이 있는지?
A. 코골이와 비중격만곡증은 큰 관련이 없다. 대부분 코골이라 하면 코에서 소리가 난다고 생각하게 되지만 코골이의 소리는 약 70%가 우리의 목 아래쪽 하인두에서 나고 그 외 20~30%는 목에서 생긴다. 사실상 코에서 나는 소리는 굉장히 적은 부분을 차지한다.

Q.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받은 후에 목소리를 내는데 지장이 없는지?
A. 소리를 내는 데에는 문제가 없다. 발성이 시작되는 목 부위를 수술한 게 아니기 때문에 목소리는 유지가 된다. 하지만 말을 하는 것은 목으로만 내는 게 아니라서 비음을 잘 쓰는 사람이라면 소리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또 정도에 따라 발성법을 바꿔야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Q. 성형수술을 할 때도 비중격을 사용하는지?
A. 많이 사용하고 있다. 코 성형수술 과정에서 여러 조직들이 필요하게 된다. 특히 연골 같은 경우 코를 세울 때 자주 필요한 조직이다. 코를 세울 환자가 혹시 비중격만곡증을 가지고 있다면, 이때 비중격을 수술하게 된다. 이는 흉터 없이 연골을 채취하고, 비중격만곡증까지 치료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방법으로 자주 사용되는 수술법이다.

▶ 비중격만곡증에 좋은 것들
- 공기순환을 자주 해줌
- 정화기를 통해 공기를 맑게 함
-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함
- 코 세척을 통해 코를 청결히 유지
- 수술치료
- 약물치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