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레시피] 지방이 적고 맛이 담백한 다이어트 생선 ‘병어’ [인포그래픽]
[오늘의 레시피] 지방이 적고 맛이 담백한 다이어트 생선 ‘병어’ [인포그래픽]
  • 보도본부 | 최지민 pro
  • 승인 2019.10.12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김미양 / 디자인 최지민] 살이 연하고, 지방이 적어 맛이 담백하고 비린내가 나지 않는 흰살생선 병어. 병어는 회를 떠서 먹기도 하며 구이, 조림, 찜, 찌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된다. 다이어트에도 좋은 담백한 병어의 효능을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병어조림 : 손질한 병어에 생강술이나, 청주 등으로 살짝 뿌린 후 감자는 세로로 잘라준다. 냄비 바닥에 감자를 깔고 병어를 올려준 후 미리 만들어 둔 양념장을 넣는다. 물을 붓고 센 불에서 조리하다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양념장을 조금씩 넣어준다. 양념이 스며들면 약 불에서 은근히 졸여주면 완성.

- 병어찜 : 손질한 병어를 하루 정도 말려서 준비하고 양념장과 마늘, 고추 등 고명재료도 썰어서 준비한다. 찜기에 병어를 올린 후 마늘과 양념장을 1/2 발라 초벌로 쪄준다. 한 번 찐 병어에 나머지 고명을 얹고 양념장도 다 올려 10분 더 쪄주면 완성.

- 병어강정 : 손질한 병어를 깍둑썰기 하여 소금, 후추, 녹말가루를 살짝 묻힌다. 기름이 예열되면 80도의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낸다. 냄비에 고추장, 식용유, 물엿을 넣어 섞은 후 튀겨낸 병어를 넣고 살짝 볶아 깨소금을 뿌려 내면 완성.

▶ 기본정보
구입요령 : 표면이 매끄럽고 윤기가 흐르며 살이 단단하고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보관온도 : 1~5℃
보관일 : 2일
보관법 :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다음 칼집을 넣고 소금을 고루 뿌려 팩에 넣어 랩을 씌워서 밀봉한 다음 냉장이나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원기회복 : 비타민 B1, B2가 풍부한 병어는 지방질이 적고 소화가 잘되는 생선이라 어린이나 노인, 병을 앓고 난 환자의 원기 회복에 좋다.

② 두뇌건강 : 불포화지방산의 주요 성분인 DHA 성분이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③ 성장발육 : 병어에 들어있는 칼슘과 필수아미노산이 골격이 성장하는 어린이의 골격발달과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

▶ 손질법
손질법 : 칼등으로 표면을 손질한 다음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아가미쪽에 칼집을 넣어 내장을 꺼낸다. 조리용 가위로 양옆의 지느러미와 꼬리 지느러미를 잘라내고 앞뒤로 깊숙하게 칼집을 넣어 소금을 뿌려둔다. 토막을 내야 할 경우엔 몸통을 2등분하여 큼지막하게 토막을 낸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