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10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시그니처 범행
‘시그니처’ 범행은 범인이 자신의 정체성을 성취하기 위해 특정한 행동을 하는 행위로 피해자의 특정 물건을 수집하는 등의 행동을 한다. 범죄학에서 범죄인이 현장에 남기는 고유한 패턴 정도의 뜻으로 쓰인다. 이춘재의 경우에는 피해자의 속옷을 이용해 재갈을 물리거나 피해자의 스타킹과 같은 의류나 소지품을 이용한 결박 등이 시그니처에 해당한다. (화성 연쇄살인 이춘재, 청주 ‘시그니처’ 범행도 시인...현장에 고유 패턴 남겨 [지식용어])

2. 에토미데이트
에토미데이트는 내시경이나 수술 시 사용했을 때 프로포폴과 유사한 효과를 내는 전신마취제의 일종이다. 프로포폴과 유사한 특성을 보이지만, 2011년 마약류로 지정된 프로포폴과 달리 에토미데이트는 전문의약품으로 관리되고 있다. 특히 프로포폴이 마약류로 지정되어 관리가 까다로워진 이후 에토미데이트의 수입량이 급증해 오용과 남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제2의 프로포폴 ‘에토미데이트’...마약류가 아닌 전문의약품으로 분류 [지식용어])

3. 셀프 스토리지
국내에서 확산되고 있는 셀프 스토리지(Self storage)란 Self-service storage의 약자로 물품 보관시설을 의미한다. 셀프 스토리지 산업은 사용료를 받고 보관시설을 임대해 주는 서비스로 도심 내 물리적인 공간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생겨났다. 주로 접근성이 좋은 도심에 위치하며 단기간 계약이 가능한 곳도 있다. (사용료 받고 보관시설을 임대해 주는 ‘셀프 스토리지’ [지식용어])

4. 평생 예보관
앞으로 기상청은 일기 예보 정확도를 높이고자 ‘평생 예보관’이라는 이름의 전문직 공무원 제도를 도입한다. 기상청이 소개한 평생 예보관은 불필요한 다른 업무에서 철저히 배제된 채, 본업인 일기 예보와 관련한 업무에 집중하게 되는 보직을 말한다. 기상청은 이달 중 전문직 공무원 제도를 도입해 장기간 예보 업무를 볼 수 있는 ‘평생 예보관’ 보직을 신설할 계획이라고 환노위에 보고했다. (일기 예보 신뢰도 향상 위한 ‘평생 예보관’ 도입...불필요한 업무 생략 [지식용어])

5. 영문운전면허증
‘영문운전면허증’은 국내 운전면허증 뒷면에 성명과 생년월일, 면허번호, 운전 가능한 차종 등 운전면허 정보를 영문으로 표기해 발급하는 면허증으로 33개국에서 별도 절차 없이 운전할 수 있다. 도로교통공단은 지난달 16일부터 출국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해 '영문운전면허증' 발급을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해외여행 시 직접 운전을 해야 한다면? ‘영문운전면허증’ 발급받기 [지식용어])

6. 피엘라벤 클래식
피엘라벤 클래식은 세계 각국에서 온 참가자들이 코스 중간중간 마련된 체크포인트에서 물과 식량을 공급받고, 수일간 자신의 장비로 캠핑하며 지정된 루트를 걷는 행사다. 피엘라벤이라는 스웨덴의 아웃도어 브랜드 주관으로 개최되는 트레킹 행사이며, 스웨덴어 ‘피엘라벤(Fjallraven)’은 ‘북극 여우’를 뜻한다. (‘제주’에서 첫 개최되는 ‘피엘라벤 클래식’...‘이것’ 어기면 실격 [지식용어] )

7. 홈루덴스
홈루덴스(Home Ludens)'는 집을 의미하는 '홈(HOME)과 놀이하는 인간을 뜻하는 '호모 루덴스(Homo Ludens)'가 합쳐진 신조어로, 밖에서 활동하기보다는 주로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네덜란드의 역사문화학자 요한 하위징아(Johan Huizinga)는 역사적으로 인간이 놀이를 통해서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고 주장했다. (홈밥, 홈술이 좋아! 홈루덴스가 되어버린 사람들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