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절반 이상은 대중교통 자리 양보, 직장 내 유연 근무 등 배려를 받은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인구보건복지협회가 '임산부의 날'(10월 10일)을 맞아 임산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4.1%가 배려를 받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이유로는 '배가 나오지 않아서'라는 응답이 57.1%였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앞으로 임산부에게 필요한 배려로는 가정에서는 청소, 빨래 등 가사 지원(46.8%), 직장에서는 출퇴근 시간 조정(31.1%)이 꼽혔다. 사회적으로는 대중교통 좌석 양보(37.8%)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이와 관련 여성의 첫째 아기 출산 연령이 높아지면서 조기진통, 분만 전 출혈, 고혈압 장애 등 증세를 보이는 고위험 산모가 증가하는 만큼 임산부를 배려하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인구보건복지협회와 복지부는 강조했다.

복지부는 이날 우리 사회의 임산부 배려 인식을 고취하고자 서울 여의도 IFC몰에서 제14회 임산부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올해 행사는 '예비 엄마가 행복해지는 세상 만들기'를 주제로 임산부 입장에서 겪는 속마음을 진지하게 들어보고, 임산부 배려 필요성에 관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기념식에서는 한길안과병원이 의료계 최초로 난임휴가제도를 도입하고 출산·육아휴직자 복귀지원, 육아를 위한 유연근무 등을 도입한 성과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