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김아련 / 디자인 최지민] 거울 속 자신의 얼굴을 봤을 때, 혹은 사진에 찍힌 자신의 얼굴을 봤을 때 좌우 대칭이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 본 적 있는가? 물론 사람의 얼굴이 완벽히 좌우 대칭이 될 수는 없지만 확연히 틀어진 부분이 보인다면 안면비대칭일 수 있다. 얼굴 좌우 대칭이 맞지 않는 안면비대칭은 무엇일까.

▶ 안면비대칭의 정의
- 쉽게 말해 얼굴에 정중선을 그어봤을 때 좌우가 같지 않은 것
- 얼굴의 좌우 대칭이 맞지 않는 것

▶ 안면비대칭의 증상
- 코가 틀어진 비대칭
- 눈높이가 다른 비대칭
- 광대크기가 차이나는 비대칭
- 턱 끝이 틀어져 있는 비대칭

▶ 안면비대칭의 원인
- 태어날 때부터 선천성 기형인 반안면 왜소증
- 턱을 괴는 습관
- 바이올린처럼 한쪽 턱을 계속 괴고 하는 악기 연주 등의 후천적 안면비대칭

▶ 안면비대칭에 대한 궁금증
Q. 시중에 비대칭 교정용 안면마스크와 같은 제품 등이 효과가 있을까?
A.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 턱이 완전히 틀어져 있는 비대칭이라면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뼈가 많이 틀어져 있거나 치아와 뼈가 많이 틀어져 있는 비대칭은 거의 효과가 없다. 하지만 연조직에 있는 약한 비대칭이라면 효과가 있을 수 있다.

Q. 수술 없이 안면비대칭 치료가 가능할까?
A. 어느 정도는 가능하다. 턱이 틀어져 있으면 비대칭으로 보이기 쉽기 때문에 안면비대칭의 가장 큰 요소는 아래턱이다. 턱이 틀어져 있는 것은 치아와 골격의 문제이기 때문에 교정으로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연조직 쪽의 치료를 통해서 약간의 개선은 할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지나고 나서도 그 효과가 끝까지 유지 될 수 있는가는 아직 증명되지 않았다.

Q. 안면비대칭을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
A. 비대칭이 더 심해지고 씹는 기능에 문제가 올 수 있다. 틀어진 턱 때문에 한쪽으로 씹는 편측저작을 하다보면 한쪽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목이나 어깨 또는 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안면비대칭에 좋은 것들
- 턱을 괴는 습관을 피함
- 턱 근육을 골고루 사용해 씹기
- 심한 경우 수술치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