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19년 10월 둘째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19년 10월 둘째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19.10.06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10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항공환경세
항공환경세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항공기 이용을 억제하기 위해 공항을 이용하는 항공편 승객에게 부과하는 요금을 말한다. 이는 공항을 이용하는 모든 항공편 승객에게 부과하는 요금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항공기 이용을 억제하기 위해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도입이 논의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 줄이기 위해 항공기 승객에게 부과하는 ‘항공환경세’ [지식용어])

2. 단백질보충제
단백질보충제는 말 그대로 주로 단백질(protein)로 이루어진 보충제로 근육을 늘리거나 키우기 위해 운동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헬스보충제라고도 불리며 각광받고 있다. 단백질보충제는 주요 성분에 따라 크게 ‘게이너’와 ‘프로틴’ 두 종류로 나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달 30일 '단백질보충제'를 국민청원 안전검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시중에 유통 중인 244개 제품에 대해 대장균군 및 스테로이드 등 불법 성분 함유 여부를 검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식약처가 ‘단백질보충제’를 대대적 불법 성분 검사 실시한 이유 [지식용어])

3. 보험약관대출
‘보험 약관대출’은 보험금을 담보로 한 약관대출로 보험을 해지하면 돌려받을 수 있는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대출받는 구조다. 가입되어 있는 보험 상품의 금액에 비례해 대출 가능 금액이 산정되는데, 내가 낸 보험금이 담보가 되기 때문에 대출 문턱이 낮아 경기가 어려울 때 많이 이루어지는 '불황형 대출'로 불린다. (경기 불황일수록 늘어나는 보험 약관대출의 장점과 단점 [지식용어])

4. 박스클럽
세계 컨테이너 최고경영자 모임을 박스클럽이라 부르는 데에는 다소 가벼운 이유가 있다. 통상 컨테이너를 '박스'로 부르는데, 이에 빗대어 세계 컨테이너 최고경영자 모임에 '박스클럽'이라는 별칭이 생기게 된 것이다. 박스클럽에는 머스크(Mearsk), MSC, CMA-CGM 등 13개 글로벌 메이저 선사가 가입돼 있고, 세계 1위 해운선사인 덴마크 머스크가 회장사를 맡고 있다. 국내 선사로는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가입해 있는 상황이다. (세계 컨테이너 선사의 최고경영자 모임, ‘박스클럽’이라 부르는 이유 [지식용어])

5.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청년들의 경제적인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2019년부터 3월부터 시행된 사업이다. 이는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춘 청년들에게 6개월 동안 청년구직활동지원금 50만 원씩 지급한다. (부정수급 논란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식용어])

6. 레밍 신드롬
레밍 신드롬이란, 레밍(Lemming)이라 불리는 설치류 ‘나그네쥐’와 효과(effect)가 합쳐진 말로 나그네쥐 효과로 해석된다. 집단생활을 하는 나그네쥐는 개체 수가 늘어나면 다른 서식지를 찾아 이동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때 수많은 ‘레밍’ 개체가 개별 행동은 일체 하지 않은 채 우두머리만을 졸졸 따라 다른 서식지까지 이동하는 특징이 있다. (다수에 편승하는 ‘레밍 신드롬’...그 이정표의 끝은? [지식용어])

7. 심리부검
심리부검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자, 즉 자살자의 유가족과 친구 등 지인을 면담하고 자살자가 남겨놓은 유서와 일기장 등 흔적들을 조사해, 망자가 왜 죽음을 선택하게 되었고 자살을 하기 직전까지 어떤 행동을 보였는지 등을 밝히는 작업을 말한다. 즉 원인을 파악하기 힘든 사체의 사인을 알아내기 위해 부검을 진행하듯 심리적인 이유로 발생하는 자살은 심리부검을 진행하는 것이다. (자살 치료제가 될 수 있는 ‘심리부검’...미국의 성공적 사례는? [지식용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