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 디자인 최지민]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일컽는 콩은 단백질부터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식재료 중 하나다. 특히 수많은 콩 중 ‘누에콩’은 미숙 종자부터 완숙 종자까지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다.

마마콩 또는 잠두(蠶豆), 작두콩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누에콩은 채소처럼 이용할 수 있으며 제분, 제과, 통조림, 과자, 조림 등 가공에도 많이 사용되며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어린 아이 성장은 물론 한방에서는 지열제, 이뇨제, 해독제로도 사용해 말 그대로 ‘콩 계의 팔방미인’이라 할 수 있다. 오늘은 누에콩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먹는(조리)방법
- 누에콩 주먹밥 : 물에 소금을 넣고 누에콩을 삶아준다. 밥에 간을 한 후 누에콩을 넣고 잘 섞은 후 손으로 쥐어주면 완성!
- 누에콩 튀김 : 누에콩을 삶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 전분이나 찹쌀가루, 튀김가루에 소량의 물을 넣고 튀김옷을 만든다. 누에콩에 튀김옷을 잘 묻힌 후 기름에 튀겨주면 완성!
- 누에콩 스프 : 누에콩을 삶아 준비한다. 물에 감자, 양파, 당근을 넣고 삶다가 누에콩을 넣는다. 채소들이 익으면 핸드블랜더로 갈아준 후 우유를 넣고 약불에 끓인다. 간은 소금으로 맞추면 된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껍질 색이 초록빛이 선명하고 만져보았을 때 단단한 것이 좋다.
-보관온도 :  1~5℃
-보관일 : 7일
-보관법 :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껍질째 냉동한다.

▶ 효능
①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고루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② 다이어트 효과 :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며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③ 탈모 예방 : 누에콩에는 아연과 동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아연 흡수율을 높여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다.

▶ 손질법
- 손질법 : 깨끗이 다듬어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사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