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9월 30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보건복지부
-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낸 유족을 위한 도움서 발간
: 유족도움서는 유족의 애도 과정뿐만 아니라 유족에게 도움이 되는 전문기관 정보, 유족이 경험할 수 있는 정신건강의 어려움, 고인과의 관계에 따른 슬픔의 차이, 슬픔에 영향을 주는 요소 등 전문적인 정보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유족도움서 발간에 도움을 준 유족이자 작가인 김미향씨는 유족도움서를 두고, “유족도움서 교정 작업을 하며 나 또한 유족으로서 많은 도움을 얻었다. 유족도움서는 나와 같은 아픔을 겪고 있을 유족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라고 말했다.

● 행정안전부
- 중부농축산물류센터의 새이름‘충남혁신상회’
: 오랫동안 재정적자에 시달리던 ‘천안 중부농축산물류센터’(천안시 서북구 성거읍)가 새로운 공유경제 플랫폼인 ‘충남혁신상회(가칭)’로 이름을 바꾸고 새롭게 출범한다. 충남혁신상회는 폐가구 등 버려진 제품을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시민이 직접 고쳐서 지역 이웃에 기부하고 나누는 새로운 형태의 상점,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 거래하는 직거래장터 등 새로운 형태의 상점들이 한곳에 모여 혁신을 이루는 곳이다.

● 환경부
- 비무장지대 생태이야기를 알려드려요
: 비무장지대 생태 보전을 위해 2019 기획전시 '비무장지대가 알고 싶니?' 디엠지(DMZ) 생태이야기'를 충남 서천군 국립생태원 에코리움 기획전시관에서 9월 27일부터 1년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전쟁의 상처와 이를 극복한 자연 생태의 모습 속에서 평화와 생태보전의 의미를 되새기고 많은 국민들이 비무장지대의 생태를 더 가까이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 해양수산부
- 항만 기술기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 항만건설공사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항만 기술기준을 확인할 수 있는 ‘항만 기술기준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여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 시스템은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자들이 건설현장에서 실시간으로 항만 기술기준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타 분야 기준과 현행 법령, 행정규칙 등의 정보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연계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높였다.

● 국토교통부
-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양평~이천 구간 9월 첫 삽
: 수도권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양평~이천 고속도로 건설공사를 3개월 앞당겨 착공할 예정이다. 양평~이천 고속도로는 총사업비 9,983억 원, 연장 19.37km, 4차로 신설 노선으로, 총 7년의 공사기간을 거쳐 2026년 하반기에 개통하는 것이 목표이다. 양평~이천 고속도로는 현재 건설 중인 이천~오산(‘22년 개통예정) 및 화도~양평(’20년 개통예정) 노선과 연계하여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남동부 구간을 완성할 예정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