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를 하루 앞두고 시외버스 예매 및 발권 전산망이 일부 마비 돼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11일 정오께 시외버스 예매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해 버스표 예매 및 발권이 일시 중단됐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시외버스 예매·발권을 위한 앱(app)·인터넷 사이트는 '시외버스 모바일', '버스타고', '고속버스모바일' 등 총 3개인데 이 가운데 2개 앱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터미널사업자들이 운영하는 '시외버스 모바일'(T-머니) 앱은 이날 오후 2시 30분께 예매 기능이 대체로 복구됐지만, 일부 불완전한 상태를 보이다가 오후 9시께 정상화됐다.

또한 운송사업자들이 운영하는 '버스타고'(이비카드) 앱은 오후 10시 현재까지도 복구가 완료되지 않았다.

'고속버스 모바일' 서비스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이날 출발편 승객들에게 모두 별도 문자메시지를 보내 현재 상황을 설명하고 현장 발권 등 절차를 안내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터미널 혼잡이 예상되는 만큼, 승객들은 평소보다 여유 있게 터미널에 도착해 승차 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울 광진구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는 예매용 앱과 현장 발권기 간 연동이 되지 않아 승차권을 예매한 승객들까지 매표소에서 다시 티켓을 발권받느라 큰 혼란을 겪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계 운영 중인 두 예매 시스템이 짧은 시간에 사용량이 폭증하면서 서버에 과부하가 걸려 문제가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며 "전산망을 최대한 빨리 복구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돌려놓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