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NA▶
우정과 화합, 평화의 장이 펼쳐지는 올림픽. 그런데 역대 어느 대회보다 훌륭하게 치러진 대회로 평가받고 있는 올림픽이 있습니다. 이 올림픽으로 우리나라의 발전상과 저력을 전 세계에 보여준 역사적인 행사이기도 했죠. 또한, 이 올림픽으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16번째로 올림픽을 개최한 개최국이 되었습니다. 전 세계인의 아낌없는 찬사를 받았던 올림픽. 바로 서울에서 개최되었던 ‘88서울올림픽’입니다.

[서울올림픽기념관 제공]
[서울올림픽기념관 제공]

◀MC MENT▶
우리나라는 1948년에 열린 제14회 런던올림픽을 이후로 꾸준히 올림픽대회에 참가했습니다. 그러다 1976년 제21회 몬트리올올림픽에서 우리나라는 올림픽 사상 처음으로 금메달을 땄고, 1984년 제23회 LA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종합 10위권에 진입하며 스포츠 한국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게 됩니다.

[서울올림픽기념관 제공]
[서울올림픽기념관 제공]

◀NA▶
우리나라는 국내에서 올림픽을 열기 위해 1979년 9월 문교부에서 ‘제24회 올림픽 한국유치계획’을 국무회의에 보고한 후 본격적인 유치에 돌입했습니다. 그러다 1981년 9월 서독 바덴바덴에서 열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서울이 경쟁 도시 일본의 나고야를 제치고 제24회 올림픽 개최지로 결정되었죠. 이후 올림픽주경기장 건설, 한강 개발, 교통 대책 마련 등 많은 체육시설과 편의시설을 정비하고 손님 맞을 준비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서울올림픽기념관 제공]
[서울올림픽기념관 제공]

◀MC MENT▶
드디어 1988년 9월 17일, 제24회 서울올림픽이 개막했습니다. 10월 2일까지 16일간 치러진 올림픽을 통해 우리 국민들은 많은 감격의 순간을 경험했는데요. 160개국, 13,600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해 올림픽 사상 최대 규모의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내면서 우리나라는 선진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서울올림픽기념관 제공]
[서울올림픽기념관 제공]

◀NA▶
또 88올림픽을 통해 우리 선수들은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는데요. 여자 핸드볼 선수들은 구기 종목 사상 처음으로 금메달을 따냈으며 탁구 여자복식 양영자, 현정화 선수는 뛰어넘을 수 없을 것 같았던 강호 중국을 꺾고 우승을 차지했죠. 그리고 탁구 남자단식 경기에서는 우리 선수끼리 결승전을 치르는 등 감격의 순간이 무수히 많았습니다. 양궁 종목에서는 여자 개인전에서 금, 은, 동메달을 모두 휩쓸었고 남자와 여자 단체전에서도 모두 금메달을 휩쓸며 양궁 강국의 면모를 뽐냈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는 금메달 12개, 은메달 10개, 동메달 11개로 종합 4위에 올라 역대 최고의 성적을 올렸습니다.

◀MC MENT▶
특히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과 1984년 LA올림픽이 정치에 이용되며 반쪽 대회로 치러진 반면 ‘서울올림픽’은 그동안 교류가 없었던 소련, 중국, 동유럽 국가들이 참가한 올림픽으로서 의미가 컸습니다. 이후 소련, 중국과의 국교 수립으로 연결되어 북방외교의 꽃을 피울 수 있는 바탕이 되기도 했습니다. 서울올림픽의 성공!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충분히 자긍심을 느낄 만하지 않나요? 30년이 지났지만 국민들의 가슴속에 그 기쁨은 여전한 것 같습니다.

제작진 소개
책임프로듀서 : 한성현 / 구성 : 박진아 / CG : 이연선 /  연출 : 홍지수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