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최초의 여군 해안경계부대 중대장이 탄생했다.

작년 국방부가 해·강안부대에 여군 장교 배치를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처음이다.

[사진/육군제공]
[사진/육군제공]

8일 육군에 따르면 정희경(30) 대위는 최근 39사단 고성대대 해안중대장으로 부임해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정 대위는 육군 최초의 해안경계부대 여군 중대장으로 기록됐다. 숙명여대를 졸업한 정 대위는 여성 ROTC(학군단) 1기로 2013년 임관했다.

정 대위는 경남 고성군 일대의 해안 초소 등을 주로 지휘한다. 해안 중대는 적이나 불순 선박의 침투에 대비해 24시간 바다와 해안가를 감시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어 열상감시장비(TOD) 등 감시장비에서 한시도 눈을 떼서는 안 되는 부대다.

최근 북한 목선이 전방부대의 감시망을 뚫고 침투한 사례가 발생한 만큼 비록 후방 부대일지라도 경계·감시 근무 강도가 높아졌다. 밤낮 가리지 않고 해안 소초를 순찰하며 부대원들을 격려하고 경계태세 임무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해안부대 특성상 작전 책임지역이 워낙 넓다 보니 해양경찰과 지역 경찰 등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조하며 한시도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다.

정 대위는 "화기 전술교관은 그 특수성 때문에 한 번도 여군이 맡은 적이 없었지만, 선배들이 나서서 '가르쳐보겠다, '지도해보겠다'라고 이끌어준 덕분에 오늘의 제가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중대의 완전 작전 달성을 목표로 해안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전방위 위협에 철저히 대비하는 준비된 군인으로서의 자세를 항상 유지하겠다"고 다짐했다.

정 대위는 여군을 지망하는 후배들에게 "단순히 제복을 입은 멋있는 모습에 반해 군인이 되고자 한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길 바란다"며 "장교로 복무하게 되면 지휘관으로서 선두에 나서서 판단하고, 조처하고, 책임져야 하기에 신중히 결정하고 도전하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