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수사 상황이 유출됐다며 검찰을 고발한 박훈 변호사가 경찰에 출석하면서 검찰이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에게도 자료를 유출했다며 검찰 관계자를 추가 고발한다고 밝혔다. 

박 변호사는 이날 오후 3시께 서울 중랑구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출석하면서 "오늘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김진태 의원이 공개한 자료 역시 검찰만이 가진 자료.이다. 김 의원에게 검찰 자료를 넘겨준 (성명 불상의) 검찰 관계자를 추가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박훈 변호사 (연합뉴스 제공)
박훈 변호사 (연합뉴스 제공)

김진태 의원은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 딸의 영어 논문 초고 파일 관련 자료를 제시했는데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이 "포렌식한 자료가 청문회장에 돌아다닌다"며 검찰의 자료 유출 의혹을 제기했다.

박 변호사는 또 최근 검찰이 조 후보자 관련 대규모 압수수색을 벌인 것에 대해 "검찰이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후보자 관련 대규모 압수수색을 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며 "검찰개혁에 직면한 검찰이 정면으로 반기를 들고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역설적으로 검찰의 개혁이 얼마나 절실한지 보여주는 단면이다. 또 다른 수사 주체인 경찰이 검찰을 철저히 수사하고, 수사 과정에서 검찰이 방해하면 이를 널리 알려달라"고 말했다.

자료를 유출한 인물을 특정할 수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해당 압수수색팀에서 내보낸 것"이라며 "기밀을 넘겨준 사람을 색출하고 기밀 유출이 드러나면 윤석열 검찰총장도 지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