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11월, 방어[魴魚]가 제철인 달이다. 방어는 전갱이 과로 몸의 길이 1미터 정도의 방추형, 주둥이는 뾰족한 것이 특징이다.

등쪽은 푸른빛을 띠는 회색이고 배는 은빛을 딘 흰색, 옆구리는 누런색 세로띠가 하나 있으며 맛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우리나라의 동해안과 남해안에 많이 분포하며, 방어떼는 5월 초순부터 한여름까지 북상, 회유(洄游)하고 늦여름부터 이듬해 봄에 이르는 사이에 남하, 회유 합니다.

 

크기가 크면 클수록 맛이 좋다는 방어! 보통 생선들은 일정 크기 이상으로 커지면 그 맛과 향이 떨어지지만 방어는 체형이 클수록 더 맛있다고 합니다.

10월에서 2월까지 찬바람이 불 때 먹는 제철 생선으로 해외에서는 연어, 참치에 이어 선호하는 생선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고 합니다.

20년 전통의 일식요리학원 동원스시아카데미의 김재겸 일식요리 전문 강사는 “방어는 단단하고 탄력이 있으며, 광택이 나는 것, 눈이 투명한 것을 선택하고, 토막으로 판매하는 것은 자른 단면이 깨끗하고 상처가 없는 것이 좋다”며 방어를 구입할 때 팁을 전달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지금, 방어회 먹기에는 지금이 딱 좋은 시기라고 합니다.

한편 방어 구입요령에 대한 팁을 전달한 동원스시아카데미에서는 국내최초 통 참치 원어재단교육부터 연어 한 마리 특강에 이어 방어 한 마리를 직접 재단하는 교육이 진행 중이며, 5kg정도 되는 방어 한 마리 오로시부터 유자 폰즈 사시미, 방어 사시미, 방어 스시, 가마 사시미 등 국내외 인기 메뉴들을 주제로 12월 특강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국내 취업이나 창업을 앞두신 예비 사장님 과 해외 이민을 준비하시는 유학생 분들에게 개별 스펙을 쌓으실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교육일시 : 2014. 12.22
교육시간 : 오전 10:00 / 오후 02:00
인 원 : 선착순 10명
수 강 료 : [일반] 39만원 (재료비포함)
[수강생할인혜택] 29만원 (재료비포함)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