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9월 4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해양수산부
- 원산지표시 위반 신고포상금 최대 1천만 원으로 상향
: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위반 신고포상금을 상향 조정하는 내용으로 원산지표시 위반 신고포상금 지급요령(고시)을 개정하여 시행한다. 앞으로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한 업체를 신고, 고발한 자에게 최대 최대 1,000만 원(기존 200만원)의 포상금이 주어지게 된다. 또 음식점 원산지 미표시에 관한 신고포상금도 기존 5만 원에서 최대 10만 원으로 상향한다.

● 국토교통부
제2회 항공산업 취업박람회 개최
: 9월 5일부터 6일까지 김포공항 국제선에서 제2회 항공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외 81개 항공관련 기업과 공공·연구기관 등이 참가하여 기업별 채용상담(상시), 채용설명회(11회), 취업특강(6회) 및 현직 항공사 직원과 대화의 시간 등이 진행 될 예정이다. 아울러 8개 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에서는 하반기 1,540여 명을 채용하기 위해 채용 공고에 맞는 인재상에 대해 채용 설명과 상담을 실시한다.

● 중소벤처기업부
-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첫 도입
: 그 동안 지류·전자(카드)형태로만 판매·유통되던 온누리상품권이 4일부터 모바일로도 발행된다고 밝혔다. 모바일상품권 발행은 이번이 처음으로 올해 발행 규모는 3,000억원이며, 앞으로 발행액수를 점차 늘려 나갈 계획이다. 온누리 모바일상품권은 농협(올원뱅크), 경남은행(투유뱅크) 등 6개 결제앱을 통해 구매 및 결제가 가능하다.

● 산업통상자원부
- 그래핀·은나노 등 첨단소재 분야 국제표준 2종 제정
: 우리나라가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안한 ‘그래핀 2차원 물질의 특성 및 각 특성별 측정방법(ISO/TR 19733)’과 ‘은나노 입자의 특성 및 측정방법(ISO/TS 20660)’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됐다. 이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소재인 그래핀과 은나노 물질의 “특성정의 및 측정방법”에 대한 국제표준 2종을 우리나라가 선점했다.

● 행정안전부
- 추석 명절준비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 이번 추석맞이 지역사랑상품권 특판 행사는 통상 5% 이내로 할인되던 것을 지역별로 많게는 10%까지 할인하여 판매하는 것으로 지자체의 판매대행점(은행, 새마을금고 등)에서 누구나 구입 가능하며, 가맹점 스티커가 붙은 마트, 슈퍼마켓, 일반음식점, 미용실, 주유소, 서점 등 지역 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