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전국 팔도인 우리나라. 수많은 지역이 있는 만큼 희로애락이 담긴 이야기들이 무궁무진할 수밖에 없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소식들만 모아모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기사 하나로 전국 팔도소식을 한눈에!

오늘(9월 3일)은 각 지역의 축제 관련 소식이다.

- 전국 각지의 축제 관련 소식

1. '현대 미술이 한자리에'...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6일 개막 – 전남 여수시

'2019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이 6일부터 개최된다.(여수시 제공)

'2019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이 6일부터 10월 6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장 D전시홀과 엑스포아트갤러리에서 열린다.

'더 적음과 더 많음'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10개국 작가 52명의 예술작품 256점을 만날 수 있다.

중국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쟝샤오강이 '망각과 기억-전구와 책'을 선보이며 김대수 홍익대 교수의 'Dream', 박미화 작가의 '입사귀와 어린 양', 김춘수 서울대 교수의 'ULTRA-MARINE 1712', 정재철 작가의 영상작품 '해양쓰레기 작업'도 눈여겨 볼만하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지역작가 69명의 작품을 한데 모아 특별전도 개최한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무료로 볼 수 있다.

개막식은 6일 오후 4시 엑스포디지털갤러리 광장에서 여수시장과 지역 미술인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2. 장애인문화예술축제 A+페스티벌...볼거리 풍성 – 서울시

'2019 장애인문화예술축제 A+ 페스티벌'이 오는 6일 열린다.(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제공)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거리를 좁혀 서로 공감하는 축제의 장인 '2019 장애인문화예술축제 A+ 페스티벌'이 오는 6~8일 사흘간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다.

11회째를 맞는 올해 장애인문화예술축제는 '꽃보다 아름다워'라는 주제로 12개 공연과 5개 전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배리어프리 촉각명화전 '더 가까이'에선 시각장애인들이 고전미술부터 현대미술까지 세계적인 명화를 손으로 만질 수 있도록 만든 '촉각명화'를 전시한다.

장애인 작가들의 미술 작품을 대중에게 널리 소개하는 전시 프로그램 '꽃보다?', 장애-비장애인 서예가가 함께 여는 '희망키움-마음을 꺼내다', 시각장애인 학생들이 만든 코끼리 작품을 전시하는 '코끼리 만지기 프로젝트', 장애인을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를 상영하는 '장애, 미디어로 날다' 등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되며 자폐성 장애인의 뛰어난 관찰력과 동양화 물감이 만들어내는 독특한 화풍의 이대호 작가와 인스타그램 인기웹툰작가 키크니의 협업 작품을 활용한 에코백을 관람객들에게 나눠준다.

관객과 장애예술인이 함께 호흡하고 즐기는 시민참여 프로그램, 장애·비장애 어린이들이 함께 어울려 소통하는 키즈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한편,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후원하는 장애인문화예술축제는 문화와 예술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소통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09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오늘은 전국 각지의 축제 관련 소식에 대해 알아봤다. 각 지역에서 다양한 축제를 개최 준비, 또는 진행하는 소식들이 많았던 오늘. 지역과 특색에 맞는 다양한 축제들이 개최되고 있어 전국 팔도 국민들이 많은 참여를 하길 바라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