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30일 개최한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한 후보자의 적격성을 놓고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펼쳐졌다.

자유한국당 등 일부 야당은 한 후보자의 정치적 편향성 논란을 집중적으로 파고들며 공격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코드 인사' 공세에 방어막을 치는 동시에 정책 질의에 집중하며 한 후보자의 적격성을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한국당 박대출 의원은 한 후보자를 향해 "좌파 진영에서 선수로 뛰다가 심판을 하겠다는 것인데 한일전 축구에서 (일본 총리인) 아베가 심판 보는 것이 적절하냐"고 반문하면서 "문빠(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자를 속되게 이르는 말) 언론의, 문빠 언론에 의한, 문빠 언론을 위한 방통위원장이 되시겠냐"고 말했다.

같은 당 박성중 의원은 "한 후보자는 편파성, 편향성에 있어 방통위의 독립성, 중립성, 공정성을 확보할 인물이 아니다"라며 "생계형 좌파 변호사로서 성공해 인생 역전을 했다"고 밝혔다.

한국당 윤상직 의원은 한 후보자가 진보언론단체인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공동대표를 지낸 이력을 거론하면서 "편향된 시작을 가진 사람은 방통위원장으로서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갑자기 사임 의사를 밝혔는데 가짜뉴스에 엄정 대응하라는 청와대의 주문에 대응을 못 해 사임 압력이 있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한 후보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가짜뉴스에 대해 언급을 했는데 (청와대의 이 위원장 사퇴 압력) 논쟁에 기름을 부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맞서 민주당 이원욱 의원은 "(한 후보자는) 공정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학생운동을 했고, 불의에 대항했다"며 "방통위원장 후보자로 자리에 있는데 공정한 나라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이 방송"이라면서 적임자론을 펼쳤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