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하는 홍콩 시위가 격화하는 가운데 주말 대규모 시위를 경찰이 불허할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명보 등에 따르면 홍콩 경찰은 재야단체인 민간인권전선이 오는 31일 오후 홍콩 도심인 센트럴 차터가든에서 개최하는 집회와 시위를 모두 금지할 예정이다.

민간인권전선은 지난 6월 9일 홍콩 시민 100만 명이 모인 송환법 반대 집회, 같은 달 16일 200만 명이 모인 도심 시위, 이달 18일 170만 명이 참여한 빅토리아 공원 집회 등 대규모 시위를 주도한 단체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번 31일 시위는 지난 2014년 8월 31일 홍콩 행정장관 간접선거제를 결정한 지 5년째 되는 날이라는 상징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한 경찰 소식통은 "31일 집회와 행진 모두 금지하기로 했다"라며 "위험이 너무 크며, 이는 지난 주말 시위에서 던져진 화염병의 수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주말 쿤통과 췬완 지역에서 벌어진 시위에서는 시위대와 경찰의 격렬한 충돌이 벌어져 86명이 체포됐다. 화염병과 벽돌 등을 던지는 시위대에 맞서 홍콩 경찰은 물대포를 처음으로 시위 현장에 투입했고 실탄 경고사격을 하기도 했다.

홍콩 경찰은 지난 6월 초부터 이어진 송환법 반대 시위가 불법 집회나 충돌 등으로 끝난 사례가 23차례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민간인권전선이 주최하는 집회와 행진을 경찰이 모두 거부하기는 처음이다. 지난 18일 시위에서도 경찰은 도심 행진은 불허했지만, 빅토리아 공원 집회는 허용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31일 시위의 상징적 중요성을 생각한다면 이날 집회를 금지한 경찰의 조치는 더 큰 혼란과 소란을 불러올 가능성이 있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