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지수 / 디자인 김미양] 자라는 모양이 소나무 잎이나 소나무 꽃을 닮았다고 해 지어진 이름 와송,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탁월하다. 약효가 뛰어나 여름철에 채취해 말려서 사계절 내내 약으로 쓰이기도 하는 와송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와송 삼계탕: 닭을 깨끗하게 손질한다. 말린 와송을 30분 물에 불린다. 냄비에 닭과 와송, 마늘 등 재료를 넣고 물을 닭이 잠길 만큼 붓는다. 센 불에 끓이다 약한 불로 줄여 40분 동안 삶으면 완성
- 와송 해독 주스: 손질한 생와송을 준비한다. 와송청 2숟가락, 플레인 요구르트와 함께 블렌더에 갈아주면 완성
- 와송 샐러드: 파프리카와 양상추, 오이, 토마토 등을 손질해 볼에 넣는다. 손질된 와송의 물기를 제거한다. 올리브오일, 파인애플 식초, 다진 양파, 맛소금, 후추 등을 넣은 소스를 만든다. 채소와 와송에 올리브오일 소스를 곁들여 먹는다.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줄기가 시들지 않으며 와송 특유의 향이 있고 줄기가 많고 곧은 것이 좋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20일
- 보관법 : 생와송은 습기에 약하므로 물에 씻지 않은 상태로, 습기 흡수가 잘 되는 골판지 박스에 담아서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면 3~4주 정도 보관이 가능하고 건와송은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 효능
① 다이어트 : 와송의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피를 맑게 해주는 해독작용을 한다.
② 혈관질환예방 :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돕고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③ 항암효과 : 와송에 들어있는 와송에탄올이 간암 암세포를 공격해 제거해 주는데 효과가 있다.

▶ 손질법
- 손질법 : 여름과 가을에 널리 채취하여 뿌리와 흙 등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