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 사회 속에서 누구나 혁신적인 솔루션을 추구한다. 우리가 쓰는 스마트폰과 모바일 기기들이 바로 그 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 기존의 마케팅 방법은 한계를 드러냈다. 발송과 수정에 따른 과다한 지류비용이 발생했으며, TV는 일방향의 전달 방식으로 상호 소통에 있어 어려움을 띤다. PC 역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지니며, 홍보 효과 분석에 어려움을 나타냈다. 이렇게 정적인 화면과 일방적 정보제공은 낮은 반응분포로 이어졌고, 이용자의 피로도만 높였다.

이에 설치 없이 가볍고 빠르며, 구성까지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App설치나 로그인 없이도 완벽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일명 '인스턴트 앱'을 개발한 기업이 있어 화제다. 바로 강남구에 위치한 ‘㈜아이엠폼’이 그들이다. 이들은 IMS(Interactive Mobile Solution)을 자체 개발한 기업으로, 이는 모바일 웹상에서 표현하거나 웹상에서 펼칠 수 없었던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마케팅 툴이다. 이에 ㈜아이엠폼의 김택원 대표를 만나 관련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주)아이엠폼 김택원 대표

Q. ㈜아이엠폼의 창업 배경은 어떻게 되나

A. 당 사는 현존하는 마케팅과 디지털 전략의 혁신을 일으켜, 보다 많은 기업과 고객이 진정성을 가지고 윈-윈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보고자 설립했다.

Q. ㈜아이엠폼의 주요 컨텐츠 및 아이템은 무엇인가

A. 주요 사업 아이템은 자체 개발/서비스인 IMS, IMS-Platform이 있다. ㈜아이엠폼에서 최초로 개발한 인스턴트 애플리케이션 방식인 IMS는 Interactive Mobile Solution의 약자다. IMS의 핵심은 모듈화 된 여러 가지 가변적 솔루션들이다.

PG 역할을 함께하는 결제시스템 솔루션, 간단하고 매우 뛰어난 커머스 솔루션, IMS 형태의 WEB을 마음대로 자체 제작하는 자동화 솔루션, 웹연동식 미니Game 솔루션, 종합 쿠폰 솔루션, On-site 솔루션 등이 그 예다.

Q. ㈜아이엠폼의 주력 컨텐츠를 구상하게 된 동기와 주요 타겟층, 궁극적 목표는 무엇인가

A. 우리는 IMS를 통해 오랫동안 늘 반복적으로 써왔던 기존의 마케팅 방법을 더 새롭고 효율적으로 혁신시키고 싶었다. 스마트폰이 빠르게 지배하기 시작한 온라인 디지털 세계에서 로그인이나 App 설치 없이 기존의 Web이나 App보다 뛰어난 표현력과 기능으로 오프라인 및 온라인을 함께 아우르는 방법을 만들어내고자 그 도전을 시작했다.

메인 솔루션이자 마케팅 채널 서비스인 IMS의 주요 타겟은 판매 정보를 위해 소비자와의 의사소통이 필요한 모든 기업이다. 그 이유는 IMS가 매우 효율적으로 인쇄지류와 스마트폰을 통한 WEB/App 형태를 대체하거나 또는 강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IMS를 활용하는 기업은 탁월한 내부 비용절감과 동시에 디지털 마케팅 강화를 이룰 수 있다.

IMS 개발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두의 윈-윈(Win-Win)이다. IMS는 생산과 배포에 따른 기업의 근원적인 마케팅 이슈를 해결하고, 저비용으로 더 빠르고, 직접적이면서 상호소통과 판매를 가능케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최적의 방법으로 보다 유쾌한 경험으로 정보와 컨텐츠를 얻으며, 동시에 유익한 소비를 누릴 수 있게 되어 진정한 윈-윈의 형태를 이룰 수 있다.

Q. IMS의 장점은 어떻게 되나

A. 한국의 경우, 대부분의 디지털 채널이 스마트폰으로 집결되고 있지만, 여전히 PC기반 개념에서 단순 Web상태를 고수하고 있다. 즉, 대부분 여전히 스마트폰 기반 개념에서의 마케팅 설계가 아닌, 기존 방식의 Web형태의 마케팅으로 컨텐츠, 브랜드 또는 판매정보를 고객과 의사소통을 하려보니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IMS는 스마트폰을 기본전제로 하되, 모든 디지털 영역에서의 최적화를 이루어낸다. IMS는 Web기반에서 개발이 되지만 기능과 표현은 App을 능가하는 솔루션을 제공, 로그인이나 App설치 없이 수많은 표현과 기능들, Data분석과 모니터링으로 CRM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사용자는 IMS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즐기면서 결제까지 할 수 있다.

한 예로, 사용자는 백화점 소식지를 보면서 관심 제품을 즉시 구매할 수 있으며, 결제방식은 간편결제/카드 등의 기존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관심 상품, 컨텐츠를 즐겨찾기 할 수도 있고, 쿠폰과 같은 인센티브를 저장할 수도 있다. 또한, IMS를 활용하면 나의 관심분야가 빅데이터/지능적 분류화되어 자동 추천되며, 이 모든 것들이 로그인과 App설치 없이 가능하다.

▲디지털 영역에서 다각도의 정보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IMS플랫폼

Q. ㈜아이엠폼만이 지닌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

A. IMS에 기반을 둔 O2O커머스플랫폼, 모바일 컨퍼런스 플랫폼 개발을 통해, 로그인이나 App설치의 번거로움을 줄여 국내·외에서 가장 빠른 시간에 스마트한 디지털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방문을 유도하고, 방문구매가 힘든 고객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 온라인 구매를 설득한다. 이는 효율적인 마케팅 툴 및 판매채널 구축으로 이어진다.

당사는 현재 약 30여개의 대기업을 포함, 시장의 많은 부분에 적용시켜 편의성을 입증하고 있다. 국내 유통의 대표 3사를 비롯해, 수많은 유통 대기업과 금융, 패션, 코스메틱 기업들이 IMS와 당사의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으며, 나아가 IMS를 활용하여 맞춤형 커머스, 결제 시스템, 컨텐츠 플랫폼 등을 도입해 내부비용 절감과 디지털 마케팅의 성공을 이뤄내고 있다.

Q. ㈜아이엠폼이 추구하는 운영 상 가치관은 무엇인가

A. 늘 꿈과 희망과 즐거움이 가득한 기업이고 싶다. 꿈을 이루어나가는 즐거움, 늘 함께 있고 싶은 우리들의 낙원 같은 기업이 되는 것이 운영 가치관이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진정성을 갖고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우리는 'No pain, No gain'을 추구한다. 따라서 우리는 엄청난 격변 속에서 생존하며 꿈을 이루고자 한다. 우리는 편한 길과 게으름을 동반하며 높은 보수를 받는 것을 지양하고, 서로 이끌고 따르며 개인의 역량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회사 역시, 이를 위해 지원을 아까지 않으며, 성실함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다.

Q. ㈜아이엠폼을 운영하며 가장 보람을 느낀 순간이 있다면

A. 아무래도 IMS와 당사와의 협력을 통해 성공을 거둔 기업들이 고마워할 때다. 최근 롯데백화점에서는 IMS를 통해 단기 프로젝트 하나가 며칠 만에 매출 11억을 기록했다며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이렇듯 다양한 기업들이 여러 사례로써 성공을 기뻐할 때 우리 역시 성취감과 보람을 느낀다. 우리의 방법이 효과적이고 좋은 방향으로 그 결과를 나타냈기 때문이다.

Q. 현재의 ㈜아이엠폼을 이룰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인가

A. 우리는 기업과 컨텐츠, 그리고 커머스로 인한 직접 판매 증대의 핵심 요소를 잘 알고 있다. 지금까지 낭비적으로 소모된 마케팅 예산과 소비자들과의 접점 포인트를 효율적으로 개선, 고객을 위한 CRM을 즉각 분석하고 대응 방법을 제시했던 점이 일반적인 광고 및 웹 관련 회사들과의 차별성이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우리는 서비스를 받는 기업의 성공과 마케팅 효율을 함께 고민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며 기술에 의거한 토탈 마케팅적 접근을 우선시한다.

또한, 우리는 기업 및 브랜드가 마케팅에 있어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온·오프라인 연동, 오프라인의 함정을 극복하고 싶은 기업과 브랜드에게 좋은 해결점을 제시하며 매출 연동과 더불어 자연스러운 고객 접점을 강화하는 서비스를 해결하는 것이 우리의 또 다른 노하우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

A. 2019년 하반기 해외진출이 목표다. IMS시스템에 대한 해외 요청이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핀테크 부분에서는 2019년부터 PG업을 비롯한 결제 시스템을 보유하며 효율적인 커머스 시스템을 시장에 적용시키고 있다. 따라서 곧 고도의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현재의 B2B 시장뿐 아니라 B2C 시장 진출을 목전에 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향후 2년 내에는 디지털 마케팅이 필요한 국내 기업들이 당사와 IMS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