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수범 칼럼니스트] 백세시대의 간강법으로 바른 음식, 바른 마음, 바른 자세를 강조한다. 바른 음식은 우리가 먹는 음식이 바로 나라는 생각을 한다면 신중하게 먹지 않으면 안 된다. 고단백의 저칼로리, 생선, 야채,곡류 등과 같이 맑고 신선하고 깨끗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바른 자세는 통증을 외형적으로 보기도 좋을 뿐만 아니라 머리, 목, 몸통, 허리, 다리의 통증을 없앨 뿐만아니라 오장육부의 기능도 도와준다. 바른 마음은 정신적, 마음의 안정으로 뇌와 심장의 안정으로 정신적인 질환이나 감정, 분노, 화병,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기본적으로는 바른 음식, 바른 자세, 바른 마음이 백세건강의 기본이 된다.

백세건강을 위하여 더 좋은 방법을 없을까?

바로 사상체질에 맞는 생활을 하는 것이다. 바른 음식, 바른 마음, 바른 자세를 하더라도 각 각의 체질의 장부의 대소가 다르고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체질에 생활을 한다면 더욱 건강하게 백세를 맞이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각 사상체질별 백세 건강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사상의학(四象醫學)은 이제마(李濟馬) 선생에 의하여 처음으로 창시되었다. 선천적으로 애노희락(哀怒喜樂)의 성정(性情)에 따라서 장부(臟腑)의 대소에 달라져 체질이 나뉘었다. 따라서 태양인(太陽人)은 폐대간소(肺大肝小)라하여 폐기능이 강하고 간의 기능이 약하고, 소양인(少陽人)은 비대신소(脾大腎小)라하여 비장의 기능이 강하고 신장의 기능이 약하며, 태음인(太陰人)은 간대폐소(肝大肺小)라하여 간기능이 강하고 폐의 기능이 약하며, 소음인(少陰人)은 신대비소(腎大脾小)라하여 신장의 기능은 강하고 비장의 기능이 약하다고 하였다. 각 체질에 따라서 약한 장부를 보해주는 것이 백세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먼저 꼼꼼하고 내성적인 소음인들은 신대비소(腎大脾小)하여 신장의 기능은 강하데 비장의 기능은 약하다. 신장의 기능은 강하여 몸 안에 소화된 것은 잘 활용하는 기능은 강하지만 비장, 소화기의 기능은 약하여 음식물을 소화하는 기능이 약하다. 몸이 차고 추위에 잘 견디지 못하며 소화기능이 약하여 음식물을 소화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소음인은 몸을 따듯하게 하며 음식을 따듯하게 먹으며 음식을 잘 소화시키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소음인들은 항상 소화를 잘 시키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다.  

급하고 감정변화가 많은 소양인들은 비대신소(脾大腎小)하여 비장의 기능은 강하지만 신장의 기능은 약하다. 소양인은 소화기능은 매우 강하여 찬음식도 잘 먹으며 에너지의 대사도 잘되어 살도 잘 안 찐다. 그러나 몸에 열이 많이 생기고 쉽게 배고픈 증세가 있으며 열이 상체로 올라간다. 반면에 허리와 신장의 기능이 약하여 성기능이 저하되고 신장이 기능이 떨어지며 잘 붓고 뼈, 치아, 머리카락 등도 약해진다. 소양인들은 몸의 열을 내리고 신장의 음기를 보해야 한다. 열을 내려주고 음기를 보해는 것을 나타내는 증세로써 대변을 잘 보아야 건강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소양인들은 대변을 잘 보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다.

무엇이든 잘 먹고 느긋한 태음인들은 간대폐소(肝大肺小)하여 간의 기능이 강하여 흡수하는 기능이 강하고 폐의 기능이 약하여 배기하고 발산하는 기운이 약하다. 간기능이 강하여 무엇이든 잘 먹고 먹은 것을 배설하는 기능이 약하여 비만해 지기 쉬우며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의 각종 성인병이 생기기 쉽다. 폐의 기능이 약하여 폐, 기관지, 호흡기계, 피부와 관련된 질병이 발생을 하기 쉽다. 즉 너무 흡수하는 기능이 강하여 너무 많이 먹으며 배설이 잘 안 되는 상태이다. 태음인들은 발산하는 기운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는 땀이 전신에 골고루 잘 나야 건강한 상태이다. 태음인은 몸이 안 좋거나 감기기운이 있을 때 땀을 내주면 병도 풀어지며 땀이 잘 내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다. 

저돌적이고 추진력이 강한 태양인들은 폐대간소(肺大肝小)하여 폐의 기능은 강하여 발산하는 기운이 강하고 간의 기능은 약하여 흡수하는 기능이 약하다.  폐의 기능이 강하여 기가 위로 많이 올라가고 상기가 많이 되며 저돌적이고 구토하는 증세가 많이 나타난다. 간의 기능이 약하여 여성의 경우는 임신이 잘 안되며 다리의 힘이 빠지고 오래 걷지 못한다. 즉 너무 발산하는 기운이 강하고 기가 위로 많이 올라가서 나타나는 증세이다. 태양인들은 위로 오르는 화를 내려주고 흡수되는 기능을 잘 되게 하기 위하여서는 소변을 잘 보아야 건강한 상태를 나타낸다. 태양인들은 상기되는 기운을 아래로 내려주기 위하여서는 소변을 시원하게 잘 보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