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6일 아침 또다시 단거리 미사일로 보이는 미상 발사체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이달 들어서만 4번째로, 현재 진행 중인 한미 연합연습을 겨냥한 무력시위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 TV, 함흥 '새 무기 시험사격' 현장 공개[자료사진, 조선중앙TV]
북한 TV, 함흥 '새 무기 시험사격' 현장 공개[자료사진, 조선중앙TV]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오늘 오전 8시 1분경, 오전 8시16분경 북한이 강원도 통천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의 단거리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들 발사체의 고도는 약 30㎞, 비행거리는 약 230㎞, 최대속도는 마하 6.1 이상으로 탐지됐다.

통천군 일대는 군사분계선(MDL)에서 북방으로 약 50여㎞가량 떨어진 곳으로, 북한이 이처럼 MDL에 근접해 단거리 미사일을 쏜 건 이례적이다.

북한은 지난달 31일과 이달 2일 쏜 단거리 발사체에 대해서는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다연장 로켓)'라고 발표했고, 지난달 10일 단거리 발사체에 대해서는 '새 무기'라고만 언급하고, 구체적인 명칭은 공개하지 않았다.

북한의 이 같은 동향만 놓고 본다면, 이번 단거리 발사체 역시 이른바 '신형무기 3종 세트'로 불리는 KN-23이나 '신형 대구경 조종방사포', '새 무기'(신형 전술 지대지 미사일) 중 하나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북한의 이들 신형 무기들은 모두 신속 발사가 가능한 고체 연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앞으로 기존 액체연료 기반의 구형 스커드 단거리 미사일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