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남편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를 받는 피고인 고유정(36·구속기소)의 변호를 맡아 비난 여론에 직면한 남윤국 변호사가 이슈다. 법적 대응을 시사하는 입장문에 분노 여론이 더욱 커진 것.

남 변호사는 지난 13일 오후 자신의 블로그에 ‘형사사건 변호와 관련한 입장’이라는 제목의 글을 남겼다.

그는 “변호사는 기본적인 인권을 옹호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함을 사명으로 하며, 그 사명에 따라 성실히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며 “우리 헌법과 형사소송법은 피고인의 무죄추정의 원칙을 천명하고 있으며 이는 모든 피고인에게 적용되는 원칙”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가 변호인으로서 현재 활동하고 있는 형사사건에 관해 많은 국민적 관심과 비판적 여론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렇지만 언론에서 지금까지 보도된 바와 달리 그 사건에는 안타까운 진실이 있다”라고 덧붙였다.

남 변호사는 "만일 제 업무 수행을 방해하려는 명예훼손을 비롯해 모욕·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의 시도가 있다면 법률적 대응을 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와 같은 남윤국 변호사의 글은 지난 12일 열린 고유정의 1차 공판 당시 피해자가 변태성욕자라고 주장하면서 당한 각종 모욕과 '신상털이'에 대해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이러한 공지사항으로 인해 남 변호사의 블로그는 어제(13일) 기준 8만 명이 넘는 방문자가 방문한 것으로 보여졌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