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호 태풍 '크로사'가 일본을 관통해 동해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기상청에 따르면 '크로사'는 이날 오후 3시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 1천240㎞ 해상에서 시속 8㎞로 북서쪽으로 이동 중이다.

제10호 태풍 '크로사' 예상 경로[기상청 제공]
제10호 태풍 '크로사' 예상 경로[기상청 제공]

'크로사'는 점차 일본 방향으로 이동해 14일 오후 3시께 가고시마 남동쪽 약 260㎞ 해상을 지나 일본을 관통한 뒤 동해로 빠져 16일 오후 3시께 독도 동북동쪽 약 290㎞ 해상에 있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윤기한 기상청 통보관은 "'크로사'는 15일께 일본 규슈 인근을 지나 15일 밤이나 16일께 동해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동해안은 14∼15일 태풍 가장자리에서 부는 동풍 영향으로 비가 내리고 강풍이 불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윤 통보관은 "울릉도와 독도는 15일 밤이나 16일께 태풍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 정도, 일본 규슈 부근에서 형태 변화 등에 따라 태풍 강도와 진로가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9호 태풍 '레끼마'는 전날 새벽 중국에 상륙한 뒤 해안을 따라 북상하고 있다. 오후 3시 현재는 전북 군산과 비슷한 위도인 상하이 북쪽에 있다.

윤 통보관은 "'레끼마'는 지면 마찰로 인해 약해지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태풍 가장자리에 들어 제주도와 서해안을 중심으로 13일까지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