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인 이수혁 내정자는 개각 발표 직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 개인적으로 민주당과 국회를 떠나게 됐다. 개인적으로 섭섭하고 유감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국익 관철을 위해 최전방에 서서 최대한 노력을 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내정자는 "한미관계의 야전사령관으로 부임하게 됐다. 국가를 위해 외교전선에서 활동하는 게 대사의 역할이다. 정부가 추구하는 국익을 어떻게 추구하고 관철할지 최대한 노력할 생각이다. 외교전선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수혁 주미대사 내정자 (연합뉴스 제공)
이수혁 주미대사 내정자 (연합뉴스 제공)

그는 "이제 미국이 우리에게 미치는 역할은 미국의 한반도 정책은 말할 것도 없고, 미중관계와 대북관계, 대일정책까지 굉장히 다원화·다층화되고 폭이 넓어지고 깊이는 깊어졌다"면서 "옛날의 대사관 역할과는 완전히 달라졌다"면서 "미국의 대중정책이 어떻게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지, 어떤 때는 위기감을 느낄 정도로 미중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미북관계 역시 마찬가지다. 미국의 한반도 정책과 미국의 대일정책 이런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동하는데, 잘 분석해 가며 최선의 정책을 마련하게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주미대사의 역할에 대해서는 "미국인을 상대로 다양하고 복잡한 것을 잘 분석하고 헤쳐나가는 접촉이 외교이며 협상에 필요한 것은 협상하고 대사는 야전사령관으로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 내정자는 또한 보수야당이 현 정부의 외교력 부재를 비판하는 것에 대해 질문하자 "야당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면서 야당 눈에도 만족스러운 외교를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