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나경원
여야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6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일본을 `우리 일본`으로 지칭한 데 대해 ‘본심이 나왔다’ ‘소시오패스’ ‘토착왜구’ 등의 표현을 쓰며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당 원내대표실은 이날 설명자료를 내고 해당 지칭은 의미 없는 ‘습관’이라며 ‘친일’로 몰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우리 일본' 지칭에 여야의 맹공 [시선만평])

2. 현대차 리콜
2012년 세타2 엔진의 핵심 결함을 파악해 내부적으론 태스크포스(TF)를 통한 대응에 나서고도 국내 소비자 대상 리콜은 5년 후에야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도 자발적이어야 할 ‘리콜’이 무색하게도, 미국에서의 두 차례 세타2 엔진 리콜 이후 '내수 차별'이라는 비판이 제기된 이후였는데요. 내수 고객을 돌아서게 만든 현대차 세타2 엔진의 리콜 차별의 내막을 알아봅니다. ([모터그램] 내수 고객 돌아서게 한 ‘현대차 세타2 엔진’ 리콜 차별의 내막)

3. 북한 발사체
합동참모본부는 6일 "오늘 오전 5시 24분경, 오전 5시 36분경 북한이 황해남도 과일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25일, 31일 그리고 지난 2일에 이어 채 2주도 되지 않는 기간에 무려 네 차례나 발사체를 쏜 것입니다.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 미국이 언제까지 참을 수 있을지 인내심의 한계에도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2주 동안 네 차례 북한 ‘발사’ 도발...美 인내심의 한계는 어디까지 [시선만평])

4. 봉오동 전투
반드시 알아야 하고 꼭 기억해야 하는 우리의 역사 중 하나, 일제 강점기 시대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그 시대에 대해 우리는 어떤 기억을 가지고 있을까요. 지배정책에 대한 분노일까요, 그들에 대한 저항일까요. 아쉽게도 우리의 역사책은 저항보다는 지배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역사는 그렇지 않습니다. 영화 봉오동 전투를 알아봅니다. ([무비레시피] 역사에 기록된 독립군의 첫 승리를 다룬 영화 ‘봉오동 전투’ / 박진아 아나운서)

5. 전인화
방송 프로그램들의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3일 또 하나 새로운 형식의 예능 방송이 방영을 시작해 관심을 끌어모았습니다. 보통의 프로그램들이 명사형 이름인 대 반해 이 프로그램은 형용사형 이름부터가 눈길을 끄는데, 바로 MBN의 신규 예능 ‘자연스럽게’입니다. 그리고 이날 출연한 전인화에 큰 관심이 쏠렸습니다. ([시선★피플] 36년차 배우 전인화, ‘자연스럽게’로 첫 리얼리티 예능 도전)

6. 신입사원 손해배상
회사에 들어온 지 얼마 안 된 신입 직원은 업무적으로 서툰 부분이 상대적으로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는 기본적으로 메일을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하는 등의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만약 신입 직원의 실수로 인해 회사가 피해를 봤다면 손해배상을 해야 하는지가 문제인데요. 이에 대한 전문가의 해석을 들어보겠습니다. ([생활법률] 실수로 받은 악성코드로 회사 피해 입으면, 손해배상은?)

7. 연극 미저리
소설과 영화 그리고 연극까지 그 어떤 장르에서도 흥미롭게 연출된 작품 미저리. 배우 김상중, 안재욱, 길해연, 김성령, 고인배, 손정은의 출연으로 시작 전부터 기대를 모았습니다. 화려한 공연에 지쳤다면, 무더운 여름을 날려버리고 싶다면... 연극 <미저리>는 어떨까요. ([연극평점] 열광의 팬덤에서 지친 사람들을 위한...살아남기 위한 전쟁 ‘미저리’)

8. 독치료제
동물이나 곤충의 ‘독’이 각종 질병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차세대 치료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벌의 침이나 뱀 종류의 독은 이미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고, 최근 전갈의 독에서 항생 물질을 발견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유익한 독소로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카드뉴스] 독을 이용해 만든 인간의 생명을 구할 치료제들)

9. 서브리미널 효과
광고시장이 성장하면서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시청률이 좋은 프로그램에 PPL 형식으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특별한 효과가 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TV지식용어에서 이와 관련된 서브리미널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겠았습니다. ([TV지식용어] 무의식이 지배하는 무서움 ‘서브리미널 효과’ / 박진아 아나운서)

10. 식욕억제제 오남용
최근 10개월 동안 국민 45명 중 1명꼴로 향정신성의약품인'식욕억제제'를 처방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공개한 내용을 인포그래픽으로 전달합니다. (식욕억제제 오남용 심각...국민 45명 중 1명꼴 처방 [인포그래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