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인체에 유익한 균)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나쁜 유해균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프로바이오틱스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장내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즉 프리바이오틱스는 우리 몸에 유익한 역할을 하는 미생물인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역할을 한다.

따라서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장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면서 최근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설사, 변비 완화 효과는 물론 비만 세균이라 불리는 퍼미큐티스 억제에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며, 만성변비와 뱃살 감량, 체내 독소 제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바이오틱스가 다량 함유된 음식으로는 바나나와 마가 꼽힌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요거트나 김치 등 발효 식품에 풍부하고 들어있다.

하지만 부작용도 있다. 많이 섭취하면 가스나 구토감이 몰려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조절해서 먹여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또한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이름이 비슷하기 때문. 그러나 프로바이오틱스는 는 장내 살아있는 유익균을 지칭하는 용어로, 산성을 띠고 있는 위 내 환경에서 살아남아 장까지 도달해 장 점막에서 젖산을 생성하고 장내 환경을 산성으로 만들며, 이를 통해 산성 환경에서 견디지 못하는 유해균의 수가 감소하고 산성에서 생육이 잘 되는 유익균은 증식해 장내 환경이 건강해지는 효과를 나타낸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급성설사, 소아의 아토피피부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면역증강, 과민성장증후군, 급성췌장염, 부비동염, 궤양성 장염, 충치 등에 유익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하지만 건강한 성인에게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별다른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