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대화ㆍ자기계발 전문가로 알려진 오수향 소장(SHO대화심리연구소)이 지난달 25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초청으로 경주 더K호텔 거문고C홀 연회장에서 강연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연수는 한국산업단지공단 조직 내 전체 간부를 대상으로 조직 내 계층 및 세대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소통의 방법을 통해 조직이 변화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오 소장에 따르면, 이번 연수는 19년도 상반기 경영전략 및 실적점검회의형태의 역량강화워크숍의 일환이며, ‘조직의 갈등관리와 소통기법’이란 주제의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 스킬업 연수로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자기인식사고변화와 관리능력향상, 간부로서 신뢰형성을 위한 직원 코칭 기법과 협업을 위한 갈등관리 프로세스,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의사결정과 퍼실리테이팅 기법 습득 등의 주제를 다뤘다고 한다.

오수향 소장이 한국산업단지공단 19년도 상반기 경영전략 및 실적점검회의에서 ‘조직의 갈등관리와 소통기법’특강 중
오수향 소장

오수향 소장은 “이번 특강에서는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직장내 심리커뮤니케이션스킬을 바탕으로 부하 직원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대화법, 갈등과 불화를 날려버리는 대화법, 간부로서의 말의 품격, 직장내 간부와 부하직원간의 심리대화법 실습 등으로 강의를 구성해 강연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어 "직장 내에서 간부는 리더로서 심리 대화를 통해 그 사람의 마음과 실력을 판단하게 되고, 상대의 유형과 개별 상황에 맞는 효율적인 대화법을 갖춘다면 모든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다” 며 “그러면 상사와 동료, 부하직원과 원만한 관계를 만들 수 있고 효율적 심리대화법으로 자신의 역량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 소장은 SHO대화심리연구소 소장으로 네이버부모i 칼럼에디터이며, 저서로는 '무슨 말을 그따위로 하십니까', '웃으면서 할말 다하는 사람들의 비밀', '원하는 것을 얻는 사람들은 3마디로 말한다' 등이 있다. 

또한, MBN황금알, TV조선 얼마예요 등의 방송에 출연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대한민국신지식인상에 이어 대한민국인적자원개발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