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레시피] 독특한 향으로 식욕을 부르는 ‘방아잎’ [인포그래픽]
[오늘의 레시피] 독특한 향으로 식욕을 부르는 ‘방아잎’ [인포그래픽]
  • 보도본부 | 김미양 pro
  • 승인 2019.08.10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지수 / 디자인 김미양] 독특한 향으로 향신료로 사용되며 식욕을 부르는 재료로 주로 쓰이는 방아잎. 우리나라에서는 쌈채소로 먹거나 탕에 넣어먹는 등의 조리법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소화촉진에 도움이 되는 방아잎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방아장떡: 감자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간 다음 그대로 두어 앙금과 물을 분리한다. 방아잎을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빼고 큼직하게 썬다. 고추는 깨끗이 씻어 다진다. 방아잎, 다진 고추, 감자 앙금, 된장, 고추장을 그릇에 넣어 고루 섞은 뒤 멥쌀가루, 밀가루를 넣어 섞고, 감자 물로 농도를 조절한다. 달군 팬에 들기름을 살짝 두르고 반죽을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우면 완성
- 방아잎 무침: 방아잎은 부드러운 잎을 골라 끓는 소금물에 데친 후, 살짝 꾸덕하게 말린다. 매운장, 간장, 매실액, 고춧가루를 섞어 버무리면 완성
- 방아잎 된장찌개: 청양고추와 대파, 두부를 썰어준다. 건표고버섯은 흐르는 물에 씻어 건진다.냄비에 양파를 다져 넣고 대파 흰 부분을 넣은 후 다진 마늘을 넣고 가스불에 올려 준다. 냄비에 열이 오르면 대패 목살을 넣고 함께 볶는다. 목살이 반 정도 익으면 된장 3 큰 술을 넣고 볶아 고기를 완전히 익힌다. 표고버섯과 두부를 넣고 다시마 육수를 붓고 고르게 섞어 끓인다. 마지막으로 방아잎을 넣어 주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잎에 벌레가 먹지 않으며 크기가 너무 큰 것은 선택을 피하도록 한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5일
- 보관법 :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 효능
① 다이어트 :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② 감기 예방 : 달여서 복용하면 열을 감소시켜주며 두통이 있는 감기에 특히 효과가 있다.
③ 항염효과 :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경세포의 손상을 막아주어 항염효과에 좋다.

▶ 손질법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한 장씩 씻어 물기를 털어내어 이용한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