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지방자치단체들이 다양한 대응에 나선 가운데 서울 중구가 도심 한복판에 일본 보이콧을 알리는 배너(banner)를 설치하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민간 영역의 자발적 운동이 아니라 지자체가 시민들에게 보이콧 동참을 호소하는 공격적 캠페인에 나서자 찬반 의견이 갈렸다.

(서양호 중구청장_인스타그램)
(서양호 중구청장_인스타그램)

6일 배너 설치에 들어간 중구청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논란이 커지자 설치를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은 이날 "'노 재팬' 배너가 일본 국민을 반대한다는 뜻은 아니다"면서도 "(우리의) 뜻을 하나로 모아야 할 때라고 보고 한 것인데 이견이 생기는 만큼 설치 지속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이날 오전부터 동화면세점과 서울역 사이 세종대로 일부 구간에 '노(보이콧) 재팬'(No(Boycott) Japan :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고 적힌 배너 50여개를 설치했다.

여러 지자체들이 일본 제품 거래·사용 중단, 불매 운동 응원, 피해기업 지원 등 다양한 형태로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에 직접 참여하거나 지원하고 있지만, 중구청이 '노 재팬' 배너를 내건 것에는 비판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불매 운동이 '관제 운동'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한국을 찾는 일본인 관광객을 비롯한 일본 시민까지 자극하는 결과만 가져올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