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북한 미사일
북한이 지난 25일에 이어 엿새 만인 31일 다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에서는 '신속·단호한 대응' 기류가 조금씩 강해졌다. 그럼에도 당정청은 여전히 '대화 동력 유지가 최우선'이라는 원칙을 변함없이 유지하고 있어, 내부적으로는 대응 수위를 조절하는 데 고민하는 모습도 감지됐다. 그간 우리 정부의 ‘대화’ 강조에 공감하는 듯 하면서도 매번 실망감을 안기는 북한에 대한 영리한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北 또 미사일 발사...‘대화’ 강조 청와대, 김정은에게 ‘대화’란? [시선만평])

2. 날강두 호날두
지난 26일 팀 K리그와 유벤투스의 친선 경기를 보기 위해 6만여 명의 관중이 서울월드컵경기장에 모였다. 많은 팬들이 거금의 티켓을 구매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경기 모습을 보기 위해 경기장을 찾았지만, 호날두가 경기를 뛰는 모습은 끝내 볼 수 없었다. 이로 인해 ‘호날두 노쇼’ 파문이 좀처럼 잦아들지 않으며 ‘날강두’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국내 팬들이 화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총정리 해보았다. ([이슈체크] ‘날강두’ 호날두의 노쇼 논란...분노유발의 행보 총정리)

3. 일본 독도 영유권
일본의 전문가 집단이 제3국을 대상으로 독도 등에 대한 일본의 영유권 주장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자국 정부에 주문했다. 이들은 제3국에서의 홍보 강화를 위해 외국 전문가들을 앞세워 독도가 '영유권 분쟁 지역'이라는 주장을 지속해서 알려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독도에 대해 꾸준히 허위 주장을 펼치며 소유권을 주장하는 일본. 우긴다고 해서 일본 소유가 될 리 없음을 이제는 좀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 (日 "독도 영유권 주장 홍보 강화"...우긴다고 ‘내 것’ 되나 [시선만평])

4. 후포 해수욕장
여름철 대표 관광지인 해수욕장 중에서도 다양한 관광지를 골라 골라 함께 관광할 수 있는 해수욕장이 있다. 매년 휴가철이면 많은 사람들이 휴가지로 물망에 올리는 해변, 바로 ‘후포해수욕장’이다. 어떤 재미들이 있을까. ([SN여행] 골라 보는 재미! 다양한 관광 가능한 후포해수욕장 [경북 울진군])

5. 봉오동 전투
반드시 알아야 하고 꼭 기억해야하는 우리의 역사 중 하나, 일제 강점기 시대. 우리가 알고 있던 그 시대에 대해 우리는 어떤 기억을 가지고 있을까. 지배정책에 대한 분노일까, 그들에 대한 저항일까. 아쉽게도 우리의 역사책은 저항보다는 지배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다. 하지만 역사는 그렇지 않다는 것.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봉오동 전투>에 대해 살펴보자. ([영화평점] 99년 전 우리가 기억해야할 승리 ‘봉오동 전투’)

6. 전화로 보험가입 주의점
최근 보험 상품에 대한 홍보는 물론 가입까지 전화로 한 번에 완료하는 경우가 있다. 이벤트성으로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과 무엇보다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이면에 자칫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지 못해 향후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전화로 보험 상품에 가입할 때 꼭 주의해야 하는 부분'을 알아보았다. ([돈버는 습관] 전화로 보험가입, 중요한 점만 기억해도 돈 아낄 수 있어)

7. 윤창호법 한 달
음주운전 단속기준을 강화한 '제2 윤창호법'(개정 도로교통법) 시행 한 달이 지났다. 어떤 양상이 나타났을까.부산경찰서에서 제공한 내용을 통해 인포그래픽으로 알아보자. (제2윤창호법 한 달…새벽·출근 숙취운전 적발 더 위험 [인포그래픽])

8. 달 지진
올해는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한 지 50주년이 되는 해이다. 달은 예로부터 표면의 그림자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옥토끼와 계수나무가 있다고 생각되어져 왔고 보름달은 정월 대보름, 팔월 한가위 등 풍요를 상징하기도 할 만큼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런데 최근 이 달에서도 지구처럼 지진이 일어난다는 사실이 밝혀져 화제를 모았다. ([카드뉴스] 지구에서만 발생하는 줄 알았던 지진, 달에서도 발생한다?)

9. K5-말리부-520d 리콜
기아차, 한국지엠, BMW, 혼다, 한불모터스, 모토로싸에서 제작 또는 수입, 판매한 총 35개 차종 42,32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 특히 국내에서 상당한 판매량을 보인 K5, 말리부, 520d등 차량이 포함되어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이 요구된다. 어떤 이유들로 인해 리콜되는 것일까. ([모터그램] 대표 중형 세단 K5-말리부-520d 줄줄이 리콜...무엇 때문에?)

10. 강성욱 후폭풍
배우 강성욱이 성폭행 혐의로 징역 5년을 선고 받으면서 그가 출연했던 프로그램들까지 서비스를 중단하는 등 피해를 입었다. 이슈체크를 통해서 배우 강성욱 사건과 그로 인한 후폭풍들에 대해 살펴았다. ([이슈체크] ‘성폭행 혐의’ 강성욱으로 인한 후폭풍...비난 거센 이유)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