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속에서 실종된 지 열흘 만에 기적처럼 구조된 청주 여중생 조은누리(14)양만큼, 그를 찾아낸 군견 '달관'이(7년생 수컷 셰퍼드)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조양은 지난 2일 오후 2시 40분께 청주시 가덕면 무심천 발원지 인근 야산에서 수색 지원에 나섰던 육군 32사단 기동대대 박상진 원사(진)와 군견 달관이에 의해 발견됐기 때문.  지난달 23일 가족, 지인 등과 등산에 나섰다가 실종된 지 10일 만이다.

조은누리양 발견한 군견 '달관'이 [육군 32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조은누리양 발견한 군견 '달관'이 [육군 32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박 원사는 "종일 수색을 해도 허탕 치는 경우가 많았는데 달관이가 (구조 대상자 발견 때 취하는) '보고 동작'을 해서 살펴보니 약 3m 떨어진 바위 구석에 조양이 있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무사히 구조된 조양은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받고 있으나 이르면 다음 주 귀가할 수 있을 정도로 양호한 상태다.

달관이는 이런 활약상이 언론 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국민 영웅'으로 급부상했다. 

그런데 달관이에게는 일말의 사연이 있어 더욱 관심이 뜨겁다. 사실 달관이가 언론에 등장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5년 전 달관이는 '탈영견'이라는 오명을 쓴 적이 있다. 2014년 2월 28일 육군 제1군견교육대로 입교하기 위해 이송되던 달관이는 고속도로에서 군용트럭 철망을 뚫고 탈출했다가 하루 만에 생포됐다. 이후 고된 훈련을 소화한 달관이는 합격률 30%라는 관문을 뚫고 어엿한 수색견으로 성장해 조양을 찾아내는 임무까지 훌륭히 해냈다.

'탈영견'이라는 오명을 말끔히 씻고 '최고의 '수색견'으로 거듭난 것. 달관이의 활약상은 누리꾼들 사이에서도 연일 화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