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엿새 만에 호도반도서 발사체 수발을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참모본부는 31일 "북한이 오늘 새벽 함경남도 호도반도 일대에서 미상 발사체 수 발을 발사했다"고 밝혔으며,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하여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엿새만에 호도반도 일대에서 미상 발사체를 수발 발사했다고 함참이 밝혔다.(연합뉴스 제공)

지난 25일 북한은 호도반도 일대에서 KN-23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으며, 당시 정부는 두발 모두 600㎞를 비행한 것으로 파악된 미사일들에 대해 "새로운 종류의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파악했다.

특히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은 요격이 매우 까다로운 '풀업'(pull-up : 하강단계서 상승) 기동 등을 한 사실도 확인됐다.

오늘 새벽 발사된 발사체들이 엿새 전 발사된 미사일들과 동일한 종류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한편, 계속되는 북한의 미사일과 미상 발사체 발사로 세계가 한반도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25일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유엔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판문점 회동에서 합의한 대로 북미간 신속한 실무협상 재개를 촉구했다고 하크 부대변인은 밝혔으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미국을 향한 경고가 아니고 "전혀 언짢지 않다"면서 괘념치 않는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북한이 북미 실무협상의 동력을 만들기 위해 잇단 미사일 발사를 하는 것에 대해 무게가 실리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