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7일 '원포인트 안보국회'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응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전날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으며, 문희상 국회의장은 오는 29일 임시국회를 여는 집회공고문을 냈다.

한국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위기의 동북아시아 정세 속에서 동네북이 돼 버린 우리의 안보 실상을 타개하기 위해 국회가 반드시 열려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연합뉴스 제공]
[자유한국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연합뉴스 제공]

김 원내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북한의 신형 미사일 도발에 대한 경고는커녕 석 달 전 쏜 미사일의 정체조차 밝히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가 하지 못한다면 국회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경제 보복 철회 결의안과 중국·러시아의 영공 침범에 대한 규탄 결의안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며 "여당은 엄중한 안보 현실을 깨닫고 국회가 제 역할을 하는 데 협조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타국의 군용기에 영공이 뚫리고 우리 군이 경고사격까지 했는데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조차 소집하지 않았다"며 "문재인 정부의 총체적 안보 무능을 점검하는 안보국회 소집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 미사일 사거리를 감지조차 못하고, 남측에 대한 경고이자 무력시위라는 북한의 노골적 협박에도 묵묵부답하며 국민에게 아무런 설명조차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생명과 국가 안위 앞에 국회마저 직무 유기를 할 수 없다"며 "여당은 정파를 초월해 국민 불안 해소와 대책 마련을 위한 역량 결집에 나서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