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부모는 각종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연령별로 정상적인 반응으로써 나오는 문제와 갈등은 물론, 비정상적인 발달 등에서 나오는 문제 행동 등 부모는 힘든 과정을 겪으며 아이의 성장을 지켜본다. 이때, 성장 과정에 있어 문제 행동이 심하거나 심리적·정서적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에게 무조건적인 훈육과 체벌을 할 것이 아니라, 아이의 정확한 상태와 갖고 있는 기질을 이해하고 조절해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아동상담센터가 가지는 역할과 책임감은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전문 상담 센터에서는 아동의 욕구가 정확히 무엇이고, 현재 아동이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눈높이에 맞추어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아동의 문제 행동뿐만 아니라, 부모의 양육행동 교정도 함께 도와 더 나은 개인과 온전한 가정을 이루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젠아이아동가족상담센터’의 서귀남 수퍼바이저를 만나 관련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젠아이아동가족상담센터 서귀남 수퍼바이저 강연 모습 
▲젠아이아동가족상담센터 서귀남 수퍼바이저 강연 모습 

Q. 젠아이아동가족상담센터의 설립 취지는 무엇인가

A. 젠아이아동가족상담센터는 아이가 자신의 잠재성을 실현하여 참된 자신의 길을 갈 수 있도록 아동과 가족을 지지하고 도와주는 놀이치료 전문 상담기관이 되고자 설립되었다. 젠[zhēn]은 참된, 진실한, 본성이라는 의미의 중국어로, ‘젠아이’는 자신이 타고난 본성의 모습 그대로 진솔하게 자신을 발견하고 표현하는 아이를 뜻하는 단어다.

Q. 젠아이아동가족상담센터의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

A. 프로그램은 크게 놀이치료와 모래상자 놀이치료, 집단놀이치료, 언어치료, 진로상담, 부모-아동 상호작용, 부모교육 등으로 나뉜다. 먼저, 놀이치료는 아동의 심리적 어려움과 발달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으로써,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전문가와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아동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잠재된 능력을 발휘하면서 성장하게 된다.

모래상자놀이치료는 모래상자, 모래, 작은 모형을 이용해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아동의 내면세계를 이미지로 표현하게 하여, 정서적 상태와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극복할 수 있게 돕는다. 사회성 훈련의 종류인 집단놀이치료는 놀이와 집단이 지닌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활용, 또래관계 및 사회기술을 직접적으로 연습함으로써 사회적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언어치료는 언어발달이 지연되거나 다양한 언어적 문제가 있는 아동을 조기 발견해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치료다. 진로 및 적성 상담, 학습코칭은 내담자의 바람직한 진로발달과 학습 향상을 위해 자기 이해, 자기 탐색, 직업 탐색의 과정, 진로 계획 및 진로 의사결정을 돕는 과정이다.

부모-아동 상호작용 놀이치료는 부모가 아동의 욕구에 보다 감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하며, 신체놀이를 통해 자녀와의 애착을 강화시키고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 부모교육 및 양육 코칭은 효율적인 부모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돕고, 자녀양육 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모한다.

Q. 서술한 주요 프로그램의 치료 및 진행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준다면

A. '놀이치료'의 주요 대상은 유아 및 초등학생이다. 이들은 위축 및 행동 불안, ADHD, 발달지연 등의 증세를 보인다. 놀이치료에서는 아동의 문제의 특성이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치료적 활동을 고안·적용하여 심리적 부적응을 완화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즉, 치료적인 놀이가 관건이 된다. 따라서 아동의 연령 및 문제유형, 기질 및 심리적 특성에 따라 비지시적인 놀이치료적 접근을 하거나 치료적 활동을 제시하는 구조화된 접근을 한다. 

특히, 어린 유아들이나 발달장애를 가진 유아들에게는 부모를 치료에 참여시키는 ‘부모아동 상호작용 놀이치료’를 실시한다. 이는 부모가 치료자로서의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부모훈련 프로그램으로, 초기에는 놀이치료사와의 아동의 놀이를 관찰함으로써 부모에게 아동의 욕구와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한다. 중반에는 부모가 회기에 투입되어 치료사의 역할을 직접적으로 하게 함으로써 아동의 욕구를 읽고 반응할 수 있도록 민감성과 반응성을 키우도록 한다.

▲젠아이아동가족상담센터 전경

Q.  젠아이아동가족상담센터만의 특징이 있다면

A. 본 원은 놀이치료전문기관으로써, 아이들을 만나고 있는 선생님들이 놀이치료를 학과, 대학원, 및 학회에서 전문자격과정을 통해 공부하고 훈련, 자격증을 취득했다. 아이들과의 관계는 생각만큼 쉽지 않기 때문에 어른의 시각이 아닌 아이들의 세계 속으로 들어가 아이를 이해하는 것은 전문적인 과정이 필요한 일이다. 따라서 여기에는 이론적인 것뿐만 아니라 관계에 대한 실습 및 훈련과정이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본 센터는 선생님들이 높은 전문성을 확보해 아이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젠아이아동가족상담센터에서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인가?

A. 아동중심철학이다. 본 센터에서는 아동을 귀하게 여기고 아동의 내적 정서와 상태를 이해하고 이를 존중하는 데 가장 큰 가치를 둔다. 이를 위해 본 센터는 아동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판단하려 한다.

또한, 본 센터는 부모가 원하는 아이의 모습, 말 잘 듣는 아이로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은 진행하지 않는다. 대신 부모에게 아이가 가지고 있는 기질적 특성을 이해시켜, 그 기질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기질적 특성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에게 도움이 될 만한 환경적 지원을 알려준다. 나아가 아이에게도 적응에 대한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적응하는데 필요한 적응방안을 함께 토의해보는 작업을 한다.

Q. 젠아이아동가족상담센터를 운영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충동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을 보였던 아이가 개선되어 부모와의 관계 역시 좋아진 사례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해당 아동은 어린이집에서도 교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놀이치료 역시 거부하며 문제 행동을 보이던 케이스였다. 이 때, 아동의 부모는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매번 훈육으로 대응했다.

이에 본 센터는 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아이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설명했고, 무조건 화를 내는 대응보다는 아동을 공감하고 치료적으로 제한설정하는 방법을 교육했다. 그 결과, 아동의 행동이 점차 개선됨과 함께 부모의 행동 개선 효과도 자연스럽게 동반되었다. ‘아이의 치료에 함께 동참하고 아이의 모습 그 자체를 이해하고 공감하게 되니, 더 이상 화가 나지 않더라.’라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 본 센터의 모토인 '참 만남'을 이룬 것 같아 매우 뿌듯했던 기억이 난다.

Q. 젠아이아동가족상담센터의 방향성과 추후 목표는 무엇인가 

A. 아이들의 기질이나 현재 보이는 문제행동들은 다양하지만, 그 다양한 기질이나 유형들은 결국 아이들이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집단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야기한다. 따라서 본 센터의 프로그램은 내담자의 문제 행동들을 감소시켜 사회적응 능력을 키우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물론, 이를 위해 부모들이 자녀들의 기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양육태도와 상호작용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께 접근하고 있다.  

 또한, 아이들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집단생활에서의 적응이다. 따라서 또래들과의 만남의 장을 통해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볼 수 있는 집단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아이들의 집단치료를 통해 사회 적응 능력을 키우는 것이 본 센터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이다.  

Q.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A. 대부분 부모님들은 자녀의 문제를 접하게 되었을 때, 우선 특정 해결 방법에 대해 모색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해결에 앞서 아이가 어떤 마음으로,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에 대해  먼저 생각하는 자세를 가져야 문제해결에 대한 답이 보인다. 또한 놀이치료는 무조건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과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 아동의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즐거운 활동을 제공, 치료적 요인을 구별하는 것이다. 그 과정을 통해 아이를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적 놀이 활동을 어떻게 제공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