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10시40분께 서울 구로구의 한 초등학교 2층 과학실에서 포르말린 약 300㎖가 소량 유출돼 교내에 있던 학생과 교사 1천200명이 대피, 이후 모든 학생을 귀가하도록 조치했다.

구로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포르말린이 유출돼 학생 및 교사 1천200명이 대피했다.(구로소방서 제공)

과학실에서 용액 병을 옮기던 작업자가 실수로 용액 병을 깨뜨린 뒤 즉시 소방 당국에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 특수구조대는 약 1시간 만에 유출된 용액을 모두 처리했다.

이 사고로 발생한 인명 피해는 없다고 소방 당국은 전했다.

포르말린은 독성을 지닌 무색의 자극적 냄새가 나는 유해화학물질로, 본래 셰링사(社)의 상품명이었으나 일반명칭으로 굳어졌다.

포르말린은 포름알데히드 35∼38%를 물에 녹인 수용액으로 방부용, 소독살균용으로 사용되며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생장을 저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마취제, 소독제, 살균제, 방부제, 방충제, 살충제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극약으로 지정되어 있어 식품에는 절대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있다.

포르말린은 인체에 대한 독성이 매우강해 기체 상태의 포름알데히드에 노출될 경우 피부나 점맥을 침해하며, 이 기체를 흡입할 경우 중추신경계의 장애, 쇼크, 혼수상태에 빠지며, 심장쇠약과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또한 분해가 되지 않는 포르말린이 하천 등에 흘러가면 수질 생태계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