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오래 전부터 염장음식과 얼큰한 입맛에 익숙한 한국인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은 무엇일까요? 바로 위암입니다.

짠 음식도 건강한 식습관에 좋지 않지만 뜨거운 국을 먹는 문화와 서구화된 식습관은 오늘날 한국인들의 건강에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방심하다가 위태로워지는 위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암이란 위에 생기는 암을 말하는데 대부분 위점막의 선세포에서 발생한 위선암을 말합니다. 관찰되는 모양에 따라 림프종, 간질성 종양, 육종, 신경내분비암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위암의 진행단계를 살펴보면 정상적인 위 점막 세포가 조절되지 않는 암세포의 증식으로 전환되면서 발생을 하는데요. 발암물질이 지속적으로 위 정상 점막 세포에 자극을 주면서 암 세포로 변합니다.

평소에 만성 위축성 위염 증상이 있는 사람은 정상 점막 세포가 노화되어 있어 위암으로 발전할 확률이 6.1배나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 만성 위축성 위염이 심해져 소장의 세포처럼 바뀌는 장상피화생이 발생하는 경우는 정상인보다 약 20배 정도 암 발생률이 높게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위암의 증상을 살펴보면 대부분 암이 점점 커지면서 기능을 저하시키는 단계가 오기 전까지는 심한 증상은 없어 초기에는 알기 어려운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일반적으로 위가 안 좋았을 때 나타나는 속쓰림이나 포만감, 구토,더부룩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이제 위암의 발병원인은 무엇인지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사 INT▶
장준희 전문의/ 세란병원 내과
Q. 위암의 주요 발병 원인은?
첫 번째는 나쁜 식습관입니다. 첫 번째로 짠 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들, 두 번째 탄 음식을 많이 쓰시는 분들 그리고 육식 같은 것들을 많이 하시는 분들 그 다음에 세 번째는 가공식품, 햄이나 소세지 같은 것들을 많이 드시는 분들한테 발생할 수 있고요. 어떤 또 다른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예를 들어서 부모님이 위암 발병이 있었다는 경험이 있거나 형제자매들 중에서도 위암이 발생했었을 경우에 또 그 다음에 우리가 만성 위염을 가지고 계신 분들한테 많이 발생할 수 있고요. 그리고 자기가 가지고 있는 생활습관 특히 이제 술이나 담배를 많이 하신 분들 같은 경우 이런 것들이 서로 종합적으로 얽혀 가면서 위암이 발생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MC MENT▶
위암의 치료법은 먼저 수술 치료방법과 항암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조기에 발견 했을 경우에는 간단히 내시경을 이용한 치료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복강경 수술법이 발전하면서 직접 개복하는 수술보다 좀 더 편안하게 환자의 완치 수술을 도울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제 위암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첫째, 위암의 생존율은 어느 정도인가요?
위암은 통상적으로 5년 생존율을 기준으로 약 76%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조기 위암의 경우는 생존율이 96%이상 되죠. 하지만 위에서 멀리 떨어진 조직까지 전이가 된 상태인 원격 전이가 되있는 경우는 5년 생존율이5.9%로 떨어집니다. 이런 통계결과를 보면 초기에 위암을 치료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둘째, 닭고기를 먹으면 위암 발생률이 낮아지나요?
그렇습니다.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소고기나 돼지고기 같은 적색육을 많이 먹는 군과 적게 먹는 군을 비교했을 때 적색육을 많이 먹는 군이 그렇지 않는 군보다 위암 발생률이 상대적으로 약 41%가 높게 나타났습니다.또 닭고기 같은 백색육을 많이 먹는 군과 적게 먹는 군을 비교했을 때 백색육을 많이 먹는 군에서 위암이 발생하지 않을 확률이 약 20% 정도 더 높다고 밝혀졌습니다.

셋째, 주로 발생하는 성별이나 연령대가 있나요?
주로 위암이 발생하는 경우는 40-50대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훨씬 더 많이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조기 위 내시경 등을 통해 낮은 연령대에서도 많이 발병하는데요. 30세 이하에서는 여성들이 훨씬 더 많고 전이 가능성이 높은 위암들이 발생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의사 INT▶
장준희 전문의/ 세란병원 내과
Q. 마지막으로 위암에 관한 당부의 말은?
위암의 예방법은 아까 말씀드렸듯이 그 어떤 생활적인 요법과 유전적인 요인들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요. 어떤 그 생활 요인을 가시고 조심하셔야 되는 그러니까 녹황색 채소를 많이 드신다든가 아니면 술 하고 담배를 태우시는 분들한테 금주, 금연을 하시는 방법이 있겠고요. 더 중요한 것은 저희가 이제 2년에 한 번씩 나라에서 하는 국가 암검진을 하시니까요. 그런 것들 자주 검사를 함으로 인해서 내시경 등을 통해서 조기 위암을 발견할 수도 있고요. 그럼으로 인해서 간단하게 또 치료를 할 수 있는 확실하게 치료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MC MENT▶
위암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만성적인 위염 증세가 있는 사람들은 주기적으로 위내시경을 통한 검진이나 엑스선 촬영 등을 통해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국가암검진을 통해 만 40세 이상이라면 2년 주기로 무료 검사를 받을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미리 예방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