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수구 경력 한 달 반'인 경다슬(18·강원체고)은 국제수영연맹(FINA)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여자 수구 경기에서 러시아를 상대로 골을 기록했다.

이전까지 한국에는 여자수구 대표팀이 없었지만. 대한수영연맹은 대회 개막을 약 두 달 앞둔 지난 5월 선발전을 통해 부랴부랴 선수들을 뽑아 여자수구 종목에 처음으로 출전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기대치 않았던 골 소식에 이른 시간 경기장을 찾았던 관중은 우렁찬 함성과 박수를 쏟았다. 선수들도 서로를 부둥켜안고 펄쩍펄쩍 뛰었다.

수구는 골이 들어가면 경기 시간을 멈춘다. 골대에서 공을 꺼내올 때까지 경기도 중단된다. 골이 된 공을 예비로 준비해둔 공과 바꿀 시간은 충분하다.

볼 관리를 담당하는 경기 운영위원회 관계자는 "경기를 중단하고 공을 가져오는 것은 힘들다"면서도 "잠깐 빼두고 예비 공을 사용하다가 경기 종료 후 가져오는 것은 가능하다"고 밝혔다.

설사 경기 도중 공을 바꾸지 못했다고 해도, 경기가 끝날 때까지 공을 지켜보다 종료 후 챙기면 될 일이다. 경다슬이 골을 넣은 시간은 경기 종료 4분여를 남겨둔 시점이었다. 수구 공이 탁구공처럼 작은 것도 아니다. 누군가 조금만 신경을 썼다면 못 찾았을 리 없다.

하지만 여자 수구팀을 선발하고, 관리하는 대한수영연맹은 여기에 무관심했다. 개최국인 데다 그 나라에서 기념할 만한 골이었다면 FINA도 공의 제공을 거부하지 않았겠지만, 연맹은 이를 요청하지 않았다.

종목 역사에 남을만한 의미 있는 경기 물품들은 그 종목을 담당하는 협회나 연맹이 보관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첫 골의 퍽은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의 명예의 전당에 전시되기도 했다.

연맹에 공을 챙겨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안방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역사를 이뤄낸 사상 첫 여자수구 팀의 상징적인 공을 아무런 조치 없이 둔 것은 분명 아쉬운 대목이다.

한편 경기 후 많은 외신기자가 한국의 첫 골에 관심을 보이며 경다슬을 찾았다. 러시아의 한 방송국은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했다. FINA 관계자 또한 한국 첫 골의 주인공을 확인하겠다며 공동취재구역을 찾았다. 수구인 모두의 이목이 쏠린 자리였지만, 연맹은 무관심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