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2019년 7월 셋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2020 최저임금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시급 기준, 올해보다 2.9% 오른 8천590원으로 의결했다.이는 역대 세 번째로 낮은 인상률로,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을 현실화했다는 분석이다. 이슈체크에서 내년 최저임금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내년 최저임금 8,590원 확정...각 계의 반응은?)

2. 유승준(스티븐 유)
11일 오전 11시 대법원 3부(주심 김재형 대법관) 주재로 유승준이 주 로스앤젤레스(LA) 한국 총영사관을 상대로 낸 '사증(비자)발급 거부처분 취소' 소송이 진행되었다. 대법원은 상고심 판결에서 "비자발급 거부는 위헌"이라고 판결하며 사증발급 거부처분을 파기, 원심으로 돌려보냈다.이로 인해 유승준은 17년만에 다시 한국 땅을 밟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다. (국방의 의무 모두 사라진 유승준의 손을 들어준 대법원...국민의 정서적 거부감은? [시선만평])

3. 출퇴근 카풀
그동안 택시 노동자들이 반대해 왔던 사납금 제도가 점차적으로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택시월급제와 출퇴근 카풀 허용을 골자로 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국토위 소위를 통과했기 때문. 이에 이슈체크에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 내용을 살펴보고 택시 노조의 입장을 직접 들어보았다. ([이슈체크] ‘출퇴근 카풀’ ‘택시월급제’ 국토위 소위 통과...택시 노조 인터뷰)

4. 라이온 킹
‘디즈니&픽사’는 믿고 보는 애니매이션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그 뿌리에는 진정한 명작으로 불리는 <라이온 킹>을 빼 놓을 수 없다. 애니메이션에서 브로드웨이 뮤지컬로도 성공한 영화가 실사로 나온다면 어떨까. 지난 7월 11일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라이온 킹>에 대해 살펴보자. ([영화평점] 애니메이션→뮤지컬→실사 영화로 탄생한 ‘라이온 킹’)

5. 휴가철 렌터카 교통사고
여름 무더위가 본격화 하면서 휴가철도 코앞으로 다가왔다. 저마다의 휴가 계획으로 들뜬 요즘 특히 휴가 기간 ‘렌터카’를 이용해 여행을 하려는 움직임도 많다. 실제 휴가 기간에는 렌터카 이용이 부쩍 증가하는데, 이때 운전 초보자는 물론 숙련자 역시 낮선 차를 처음 운전하기 때문에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최근 5년간(’14~’18년) 렌터카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여름 휴가철(7~8월)에 렌터카 교통사고가 연중 가장 많이 발생했다고 밝혀 주의가 필요하다. ([모터그램] 휴가철(7~8월) 렌터카 교통사고 연중 최다...특히 10대 20대 주의)

6. 충격! 이혼 연예인
최근 송중기와 송혜교가 파경을 맞으며 큰 충격을 주었다. 아름다운 웨딩마치를 울리며 평생을 함께할 것 같았지만 이혼이라는 소식으로 안타까움을 전한 연예인들이 있다. 연예인들에게 있어서 이혼은 수많은 루머와 찌라시들을 양산해 내는데, 이혼이라는 안타까운 소식으로 우리에게 충격을 준 연예인들은 누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았다. (안타까운 이별...이혼으로 충격을 준 연예인들 누가 있나 [인포그래픽])

7. 일본 무역 보복
일본 정부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소재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한 바 있다. 그리고 9일 이 문제를 놓고 양국 간에 성의 있는 협의를 하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요구까지 사실상 거부했다. 이에 국내 굴지의 대기업 삼성전자가 일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핵심소재 기술 의존도에서 탈피하기 위한 미래 반도체 소재 및 공정 기술 연구 분야에 집중 투자한다는 방침을 밝혀 화제가 됐다. (일본의 무역 보복...삼성전자, 반도체 독립 선언 [시선만평])

8. 목회직세습
다음달 16일 명성교회 목회직 세습 재판에 대한 최종선고를 앞두고 세간의 관심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교회 목회직 세습을 강하게 비판하는 여론에서는 이번 재판을 ‘세습을 저지할 마지막 절차’라며 총회 재판국을 압박하는 상황. 그런 가운데 한국 교회 역사상 처음으로 세습에 대해 모범 답안처럼 활용할 수 있는 표준정관 매뉴얼이 나와 주목받고 있다. 교회목회직 논란과 한국교회표준정관에 대해 살펴보자. ([이슈체크] ‘목회직세습’ 논란, 한국교회표준정관 매뉴얼의 구속력은?)

9. 전세보증금
전세를 살다가 만약, 내가 거주하는 집의 전세가가 하락하게 된다면 임대인에게서 전세 보증금을 무사히 다 받을 수 있을까? 실제로 많은 지역들이 전세값이 하락하면서 전세보증금 제때 받지 못해 곤란을 겪는 경우가 1년 새 4배 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그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전세 보증금을 둘러싼 분쟁이 빚어진다. 돈버는 습관에서 전세하락기 전세 보증금을 지키기 위한 돈버는 습관, ‘반환보증’에 대해 살펴보았다. ([돈버는 습관] 전셋값 하락, 전세보증금 지키는 ‘반환보증’)

10. 피에타
이탈리아 전성기 르네상스의 3대 거장 중 한 명. 지난주 라파엘로에 이어,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Michelangelo Buonarroti)도 주인공이다. 미켈란젤로는 이탈리아의 조각가·건축가로 르네상스 회화, 조각, 건축에서 뛰어남을 보였으며 《피에타》, 《다비드》, 시스티나 대성당의 천장화 등의 대표작을 남겼다. 그 중 가장 최고라고 불리는 《피에타》는 어떤 작품일까. ([TV지식용어] 미켈란젤로의 3개 조각상 중 최고라고 불리는 '피에타' / 박진아 아나운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