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액화석유가스(LPG) 수입가격이 급등세를 타면서 국내 유통가격이 조만간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12일 LPG 업계에 따르면 9월 프로판가스와 부탄가스의 수입가격이 t당 970달러, 930달러를 기록했다. 프로판은 주로 가정 난방용으로, 부탄은 택시 등 차량 연료로 많이 쓰여 서민연료로 불린다.

LPG 수입가격은 3월 최고점을 찍은 뒤 내리막을 걷다 국제유가 상승과 맞물려 지난달부터 다시 오름세를 탔다.

업계는 국제유가 강세와 함께 계절적 요인에 따른 난방용 수요 증가가 국제 LPG가격을 끌어올리는 것으로 분석했다. LPG 수입가격 급등으로 국내 유통가격 역시 인상 압박을 받고 있다.

LPG 수입업체 E1은 8월 수입가격이 크게 뛰었음에도 추석 물가안정 등을 고려해 9월 공급가를 8월 가격인 프로판 1천239.4원(㎏), 부탄 949원(ℓ)으로 동결 했고, SK가스도 8월 공급가를 그대로 적용했다.

하지만 9월 수입가격이 대폭 상승하면서 다음 달 공급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가격 결정에는 여러 다른 요인이 작용해 예측이 조심스럽다"면서도 "수입가격이 워낙 많이 올라 현재로서는 인상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LPG는 국내 정유사에서도 일부 생산하고 있지만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수입에 절대 의존하는 상황으로 현재 국내 생산과 수입의 비율이 3대7 정도다.

국제가격은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석유기업인 아람코가 매월 한차례 확정하는 공급가가 그대로 통용되며, 수입업체는 매월 말 수입가에 환율, 세금, 유통 비용 등을 반영해 다음 한 달치 공급가를 정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