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지수 / 디자인 김미양]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식품으로 사랑받는 치커리, 보통 쌈 채소로 생각하곤 하지만 그 종류도 다양하고 섭취 방법도 많다고 한다. 카로틴과 철분,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건강에 좋은 채소인 치커리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치커리 겉절이: 치커리를 손질하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양파는 원형으로 잘라서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뺀다. 간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과 파, 설탕 깨소금, 식초 등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치커리와 양파를 담고 만든 양념장으로 버무리면 완성
- 연근 치커리 샐러드: 연근을 얇게 썰어 끓는 물에 1~3분 정도 데친다. 연근을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한다. 양상추, 새싹채소, 치커리를 손질 후 한 입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는다. 그 위에 연근을 올리고 오리엔탈 드레싱을 뿌리면 완성
- 치커리 차: 치커리를 깨끗이 씻어 말린 뒤에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차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푹 달인 후에 찌꺼기를 건져내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잎이 시들지 않고 연한 녹색을 띠며 잎이 넓고 줄기가 긴 것이 좋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5일
- 보관법 :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랩에 싸거나 위생봉지에 넣어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도록 한다.

▶ 효능
① 변비예방 : 카로틴이나 비타민 B2, 비타민 C 외에도 칼륨이나 철분,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좋다.
② 소화 촉진 : 치커리에는 쓴맛이 나는 ‘인티빈’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혈관계를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③ 당뇨 예방 : 식이섬유가 혈당을 억제하고 포도당을 억제시켜 당뇨예방에 좋다.

▶ 손질법
- 손질법 : 잎을 사용하며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이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