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에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제안한 펭귄 보호 마을이 생길 예정이다.

해양수산부와 환경부는 지난 8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제42차 남극조약 협의당사국회의'에서 한국이 중국, 이탈리아와 함께 신규 남극특별보호구역 지정을 공식 제안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9년 세종기지로부터 약 2km 떨어진 '나레브스키 포인트(일명 펭귄마을)'가 남극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 승인된 이후 우리나라 주도로 두 번째로 보호구역 지정을 추진하는 것이다.

[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수산부 제공]

남극특별보호구역은 남극의 환경적, 과학적, 미학적 가치 등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16개국이 제안해 총 72곳이 지정됐다.

이번 한국과 중국, 이탈리아 3국이 공동으로 제안한 신규 남극특별보호구역은 장보고 과학기지 인근 인익스프레시블섬이다.

정부 관계자는 "인익스프레시블섬은 남극회의에서 해양환경변화 관찰 지표종으로 지정된 아델리펭귄 등의 번식지로서 생태학적 가치가 뛰어난 곳이지만 최근 관광과 연구 목적으로 사람들의 출입이 늘어나 보호 관리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정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한국 등 3국이 제안한 인익스프레시블섬에 대한 특별보호구역 지정은 남극회의 산하 환경보호위원회에서 이견 없이 전체 당사국의 지지를 받았다.

한편 이번 제안은 관리계획 검토 소위원회의 세부검토를 거쳐 내년 5월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리는 남극회의에서 최종 승인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