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 보도본부 | 이연선 pro
  • 승인 2019.07.07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첫째 주 인기 검색어 [인포그래픽]

[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2019년 7월 첫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북미회담
지난 30일 도널드 트럼프 비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자유의집’에서 회동을 가졌습니다. 이번 회담은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G20 정상회의 참석 기간에 내보낸 트위터 메시지에서 시작됐습니다. 과거 퍼거슨 감독은 ‘트위터는 인생의 낭비’라며 쓴 소리를 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트위터를 적극 활용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그 말이 통용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트위터로 성사된 즉석 북미정상회담...퍼거슨 의문의 1패 [시선만평])

2. 학교비정규직연대회 파업
전국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총파업을 했습니다. 지난 4일, 파업 이틀째에는 중단 학교와 파업 참가자 수가 소폭 감소했지만 여전히 상당수 학교에서는 급식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급식 대신 빵과 우유 등 대체식을 먹거나 도시락을 싸오는 등 학부모들이 불편을 느꼈습니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 파업 이틀째...여전히 급식 차질 [시선만평])

3. 창원시 반바지
창원시가 3일 첫 반바지 출근을 시행했습니다. 창원시는 한여름인 7월부터 매주 수요일 하루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반바지를 입고 출근할 수 있도록 하였고 첫 반바지 출근 1호는 허성무 창원시장이었습니다. 지자체 공무원들의 반바지 근무는 그동안 거의 없었지만 2012년 서울시청, 올해 경기도청 등 조금씩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창원시 첫 반바지 출근, 깔끔하고 시원해[시선만평])

4. 야구교실 스테리로이드 약물
어린이와 청소년을 상대로 한 유소년 야구교실에서 성인에게도 위험할 수 있는 스테로이드계 약물 등을 투여시킨 사실이 확인 되어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해당 야구교실을 운영하는 전직 프로야구 선수 이 모 씨는 약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상황. 이슈체크에서 유소년 야구교실 스테로이드계 약물 사용 사건에 대해 살펴보고, 그게 얼마나 위험한 행동인지 짚어보았습니다. ([이슈체크] 유소년 야구교실에서 사용된 스테로이드계 약물...위험한 이유는?)

5.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마블의 영화 엔드게임 이후 많은 사람들이 기다려온 영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특히 아이언맨 ‘토니 스타크’가 자신의 후계자로 스파이더맨 ‘피터 파커’를 지목해 그의 행보에 대해 더 많은 기대가 모아졌습니다. 그는 아이언맨을 이어 지구를 지킬 수 있을까요. 지난 6월 28일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에 대해 살펴봅니다. ([영화평점] 엔드게임 이후, 스파이더맨은 지구를 지킬 수 있을까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6. 개물림사고 증가
반려동물이 인간과 공존하면 살아가는 세상. 그 수가 늘어나면서 피해사례 역시 늘고 있습니다.개물림 사고는 그 중 하나로 적지 않게 발생하며 법적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는 상황.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반영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반려견 소유자의 안전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3일 밝혔습니다. (개 물림 사고 증가...농식품부, 의무화 검토 [시선톡])

7. 배출가스 등급 확인
환경부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중 지난해 11월 분류된 1등급과 5등급을 제외한 2~4등급 차량의 분류를 최근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7월 1일부터 한 달 동안 '배출가스 등급 시스템' 누리집을 시범 운영하여, 이번에 분류한 배출가스 등급 정보를 공개합니다. 본인의 차량 등급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이의가 있다고 생각되면 이 누리집에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모터그램] 미세먼지 단속에 활용된는 내 차 '배출가스 등급' 확인 방법은?)

8. 김씨와 금씨
70대 나이에도 1년에 100회 정도 꾸준히 공연하는 우리나라의 자랑 클래식 지휘자 ‘금난새’씨,그런데 금난새 씨의 성은 원래 ‘김’씨로 알려져 있습니다. 金, 보통 이 한자는 ‘금’으로 읽지만 성으로 사용될 때는 ‘김’으로 불리는데요. 여기에는 조선을 건립한 ‘이성계’와 얽힌 사연이 있습니다. ([카드뉴스] 김(金)씨는 원래 금 씨였다! 태조 ‘이성계’와 얽힌 사연)

9. 돈버는 습관
간혹 부모님의 빚이 많은 경우 유산 상속을 포기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망 보험금의 경우는 수령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이유 때문에 그럴까요. 돈버는 습관에서 알아보았습니다. ([돈버는 습관] 부모님의 빚이 많다면, 사망 보험금 수령할 수 없을까?)

10. 영화 <진범>
단편 영화 <독개구리>를 통해 국내 유수 영화제에서 주목받은 고정욱 감독. 그는 장편 데뷔작 역시 추적 스릴러로 택했습니다. 송새벽과 유선의 만남으로 개봉 전부터 기대를 모은, 미쟝센 영화제와 부천 영화제를 사로잡은 감독은 어떤 이야기를 보여줬을까요. 지난 7월 1일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진범>에 대해 살펴봅니다. ([영화평점] 연기천재 송새벽과 스릴러 퀸 유선의 만남 ‘진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