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5일 차에 부탄가스를 싣고 서울 광화문 주한미국대사관으로 돌진했던 40대 남성이 5일 검찰에 송치됐다.

경찰에 따르면 박씨는 지난달 25일 렌터카 업체에서 빌린 SM6 승용차를 몰고 미 대사관 앞 도로를 지나다 갑자기 방향을 틀어 대사관으로 돌진해 철제 출입문을 망가뜨린 혐의를 받고 있으며 당시 사고로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차 안에서 인화성 물질인 시너가 발견됐으며 트렁크에는 부탄가스 캔 20여개가 든 박스도 실려 있었다.

부탄가스 싣고 미 대사관 돌진한 40대 검찰 송치됐다.(연합뉴스 제공)

경찰 조사에서 박씨는 자신이 '공안검사'라면서 "공안검사라 변호인도 필요 없다"고 말하는 등 횡설수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차례 이뤄진 조사에서 박씨는 대부분 진술을 거부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이어 경찰은 박씨가 마약 관련 혐의로 다른 경찰서에서 현재 수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도 파악해 마약 투약 여부를 확인하고자 머리카락 등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정밀 감식을 의뢰한 상태로 박씨의 소변 등 마약 반응 간이 검사에서는 음성 반응이 나왔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박씨의 정신질환 여부 확인을 위해 최근 1년 6개월간의 내용을 살펴본 결과, 박씨가 지난해 부산에 있는 한 정신건강의학과 의원에서 2회 진료받은 사실을 파악했다.

당시 박씨는 특정 질환을 진단받은 것은 아니지만, 직접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았고 불안감·우울 증상에 대한 처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서울중앙지법은 박씨에 대해 "외국 공관 시설을 대상으로 한 위험한 범죄로서, 피의자의 도망 염려 등 구속 사유가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SNS 기사보내기